노인 보행자 무단횡단 사망사고 ‘급증’
<전상철 광주 남부경찰서 교통안전계>

노인 보행자 교통사고 사망자가 증가하는 가장 큰 이유는 무단횡단이다. 노인들은 무단횡단의 위험성에 대한 인식이 부족할 뿐 아니라 근력약화로 횡단보도까지 가기를 꺼려 목적지에 최대한 가깝고 빠른 거리로 건너기 위해 자연스럽게 무단횡단을 많이 한다.

폐지를 줍는 노인이 리어카를 끌고 도로를 가로지르는 모습도 종종 보았을 것이다. 또한 시력, 청력 및 상황대처 능력이 젊은 층에 비해 떨어지고 야간이나 새벽에 눈에 잘 띄지 않는 옷차림으로 다녀 운전자 시야에 식별능력을 떨어지게 하는 것도 교통사고의 원인으로 꼽힌다. 노인 보행자들이 밤이나 새벽길을 걷다가 당하는 교통사고는 대부분 사망사고로 이어진다.

심야나 새벽 시간대에 신호위반이나 과속을 하는 데다 운전자가 술을 마시거나 졸음울전을 하는 경우도 적지 않기 때문이다.

시속 100km로 주행하는 자동차는 1초에 약 28m를 진행하게 되므로 0.1초면 2.8m를 진행하게 되는데 반사 신경이 떨어지는 교통약자인 노인 보행자는 이런 차량을 갑짜기 만나면 그야말로 속수무책이다.

도로교통공단에 따르면 노인 보행자 사고의 대부분은 자동차 통행량이 적은 곳 또는 반대로 교통량이 혼잡한 지역 중 자동차가 정체된 곳에서의 무단횡단 중에 발생하게 된다고 한다.

노인 보행자는 교통사고 예방을 위해 밤에는 밝은 옷을 입고 다니며 거리가 멀어도 반드시 횡단보도로 다녀야 한다.횡단보도를 건너려고 할 때 녹색불이 깜빡이면 다음 신호에 건너야 안전하다.

인도에서 걷는 방향은 차를 마주보고 걸어야 하고 좁은 이면도로를 걸을 때에는 가운데가 아닌 길가쪽으로 걸어야 한다.무단횡단이 지름길이 아님을 다시 한 번 명심해야 하고 노인 관련 시설에서는 이러한 점을 적극 홍보하여야 할 것이다.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