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폭력 인성교육으로 예방해야

김주영 (전남함평경찰서 대동파출소)

학생들이 여름방학을 마치고 개학을 해 이 2학기를 맞이했다. 학교폭력의 도가 너무 지나쳐 경찰이 발벗고 나서지 않을 수 없는 지경이다. 경찰에서는 학교폭력 전담경찰관을 지정하여 근절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하지만 학생은 배우는 사람이라는 점에서 우리는 왜 여기까지 왔는가를 살펴볼 필요가 있다.

과거 선조들은 법이 없어도 충분히 질서를 유지하면서 사회생활을 영위했다.어른들이 말을 하면 아이들은 지당한 줄 알고 순종했고 이것이 대를 이어왔으나 점점 물질문명이 발달하고 사회구조가 복잡해지면서 장유유서(長幼有序)가 무너지고 있다.또 대가족에서는 형이 동생을 키우고 할머니가 손자를 키우면서 상담이 저절로 됐으나 핵가족화가 되면서 저출산에 맞벌이 부부의 증가로 아이들은 혼자서 밖으로만 돌아다니는가 하면 밥상머리 교육까지 할 시간이 없는 등 부모와 아이가 함께할 수 있는 시간이 적어 제대로 된 인성교육을 할 수 없는 게 현실이다.

그리고 그 결과, 학생들의 행동이 일탈로 이어져 학교폭력의 사태에까지 이르게 된 것이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따라서 이제는 누군가 책임을 지고 학교폭력의 근원을 뿌리뽑아야 한다.당장은 경찰이 물리적인 방법으로 대응을 하고 있지만 지금부터라도 학부모·교사들이 최선을 다해 아이들과 소통을 할 수 있도록 하고, 타인의 고통에 대해 공감하는 법과 폭력의 부적절함을 가르쳐주는 노력에 나서야 할 것이다.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