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향집에 ‘안전’을 선물하세요

보성소방서 예방홍보팀장 김복수

김복수
폭염이 지나간 자리에 가을과 함께 추석명절이 다가오고 있다. 추석연휴를 보내기 위해 가족 친지들과 함께하는 고향 가는 길 부모님 선물은 준비하셨나요.

선물준비를 위해 고민하는 분들을 위해 이번 추석에는 조금은 특별하면서도 부모님댁 안전을 위해 추천하고 싶은 것이 있다. 그건 바로 주택화재 발생 시 초기화재진압 및 대피를 위해 필수적인 소화기와 단독경보형 감지기이다

명절이 다가오면서 매스컴을 통해 들려오는 화재로 인한 인명피해 소식은 안타까울 때가 많다. 부주의로 인한 작은 불꽃은 소중한 가족의 보금자리를 모두 태워 버릴 수 있기 때문에 주택화재로부터 가족의 안전과 재산을 지키기 위해서는 주택용 소방시설인 소화기 비치와 단독경보형감지기 설치는 그 어떤것보다 안전을 위해 중요하다

소화기는 초기화재 발생 시 소방차 1대보다 더 큰 효과를 발휘할 수 있는 주택용 소방시설이다. 특히 화재가 발생했을 때 인명구조와 초기진압에 가장 중요한 요소가 시간임을 감안하면, 소방관서와 멀리 떨어진 농어촌마을의 경우 소화기 비치와 사용법 숙지는 필수적이다. 또한, 단독경보형감지기는 화재발생 시 연기를 감지해 자체 내장된 음향장치로 경보하여 화재 시 신속한 대피를 가능하게 한다. 이미 선진국에서는 단독경보형감지기 설치 후로 주택화재 사망자가 절반가까이 감소하는 효과를 가져왔다는 연구결과도 있다.

화재예방, 소방시설 설치유지 및 안전관리에 관한 법률에 의해 모든 주택에는 주택용 소방시설인 소화기와 단독경보형감지기를 의무적으로 설치해야 하며, 단독경보형감지기는 주택내 구획된 실, 즉 방마다 설치하고 소화기는 층별로 1대 이상 비치해야 한다.

이번 추석에는 화재로부터 부모님의 안전을 지킨다는 생각으로 고향집과 친척집에 안전을 선물해 보자, 소화기와 단독경보형감지기는 설치 및 유지관리가 편리하고 가격도 저렴한 편이다. 대형마트나 소방용품판매점 또는 인터넷에서 쉽게 구입할 수 있다. 부모님을 위한 고향집 ‘안전’선물은 귀경길 ‘안심’을 담아가는 가벼운 발걸음이 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