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T, 삼성전자와 5G로 시속 210㎞ 레이싱 생중계

초고속 주행환경서 서비스 테스트 성공 세계최초

SK텔레콤과 삼성전자는 최고 시속 213㎞로 달리는 레이싱카에서 차세대 5G 기술로 데이터 전송 및 생중계 기술 검증에 성공했다고 28일 밝혔다.

3GPP(이동통신 국제표준화단체) 표준 규격 기반 5G 28㎓ 상용 기지국과 단말을 활용해 시속 200km 이상의 초고속 주행 환경에서 서비스 테스트에 성공한 것은 이번이 세계 최초다. 현재 5G는 6㎓ 미만의 주파수 대역을 사용하지만 앞으로는 주파수 대역이 높은 초고주파로 확장될 예정이다. 주파수 대역이 올라갈수록 속도는 빨라진다.

양사는 이 테스트를 위해 전남 영암 국제자동차경주장(F1서킷)에 복수의 5G 28㎓ 초고주파 상용 기지국을 설치했다. 또 레이싱카 운전석 주변에는 28㎓를 지원하는 갤럭시S10 5G 4대를 장착했다. 생중계 솔루션으로는 SK텔레콤 ‘T라이브 캐스터’가 활용됐다.

시속 210km로 고속 주행하는 레이싱카 운전석 등 4개 화면은 차세대 5G 기술을 통해 ‘스마트폰-28㎓ 기지국-중계 시스템’을 거쳐 차고지로 멀티뷰 생중계됐다. 레이싱 스탭들은 다양한 각도로 중계되는 화면을 통해 운전자 시각으로 차량에 탑승한 듯한 경험을 할 수 있었다.

특히 극한 상황에서 5G 28㎓ 기지국 간 데이터를 끊김 없이 넘겨 주는 ‘핸드오버’ 기술 검증에 집중했다. 데이터 속도는 고속 주행 중에도 약 1Gbps을 기록했다. 양사는 이번 기술 검증이 5G 기술을 활용한 모터스포츠 중계나 커넥티드카 솔루션 등 차세대 5G 서비스 진화로 이어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김다란 기자 kdr@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