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평군, 귀농·귀촌 프로그램 ‘호응’

농협 청년농부사관학교 교육생 참여

전남 함평군은 지난달 26일부터 30일까지 실시된 ‘전남에서 먼저 살아보기’ 프로그램에 농협중앙회 청년농부사관학교 교육생 16명이 특별팀으로 참여했다고 2일 밝혔다.<사진>

함평군 해당화체험휴양마을에서 실시된 이번 프로그램에는 창농에 관심 있는 만 40세 미만 농협중앙회 청년농부사관학교 교육생 16명이 참여했다.

이들은 총 5일간 ▲지역 나눔 일손 돕기 ▲해당화와 허브 추출물을 이용한 천연화장품 만들기 ▲갯벌 등 농촌 현장 체험 ▲전문가 초청 귀농·귀촌 강의 등의 다양한 농촌정착 프로그램들을 체험했다.

프로그램에 참여한 교육생 A씨는 “본격적인 귀농·귀촌에 앞서 지역의 특색이 묻어 있는 체험프로그램을 통해 지역을 먼저 접할 수 있어 좋았다”며 만족감을 드러냈다.

함평군 관계자는 “젊은 예비 농업인들에게는 이번과 같은 체험프로그램이 귀농·귀촌지를 결정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라면서 “다음달 개최 예정인 대한민국 국향대전과 앞으로의 귀농귀촌 프로그램에도 많은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전남형 인구대책 프로그램의 일환인 ‘전남에서 먼저 살아보기’는 귀농어·귀촌에 관심 있는 전남 외 지역민이 최장 60일간 지역 농어촌에서 살아보는 현장 체험 프로그램이다.

현재 함평군에서는 손불면 해당화농촌체험휴양마을과 해보면 상모농촌체험휴양마을 등 총 2곳이 대상 마을로 선정·운영되고 있다.
함평/이경신 기자 lks@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