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을 아름답게 가꾸는 여성인재 양성의 요람

2020학년도 수시 특집-'마음교육 선도대학' 광주여자대학교
세상을 아름답게 가꾸는 여성인재 양성의 요람
창의·융합형 인재양성 위한 유비쿼터스 지능형 캠퍼스 구축
국내 대학 최초 ‘3D-오르가논 VR 해부학 실습실’ 개설
입학부터 취업까지 책임…4년제 여대 중 8년 연속 취업률 1위
 

광주여대가 국내 대학 최초 ‘3D-오르가논 VR 해부학 실습실’ 등 유비쿼터스 지능형 캠퍼스 구축 등 실용학문 중심의 교육인프라 혁신으로 4차 산업혁명시대 미래 여성인재 양성의 요람으로 우뚝서고 있다. /광주여자대학교 제공

광주여자대학교(총장 이선재)가 실용학문 중심의 교육인프라 혁신으로 4차 산업혁명시대 미래 여성인재 양성의 요람으로 우뚝서고 있다. 이를 위해 국내 대학 최초 ‘3D-오르가논 VR 해부학 실습실’ 등 창의·융합형 인재양성을 위한 유비쿼터스 지능형 캠퍼스를 구축했다.

광주여대는 특히 입학부터 취업까지 체계적인 원스톱 교육과정 운영으로 전국 4년제 여대 중 8년 연속 취업률 1위를 차지하는 위업도 달성했다. 또한 교육부 대학혁신지원사업 선정, 대학기관 평가인증(한국대학평가원) 등 각종 평가에서 우수한 등급을 받아 대학 경쟁력 향상을 위한 행·재정적 지원 역량 기틀을 강화하고 있다.
 

이선재 광주여대 총장

◇수시모집서 입학정원 99.6% 940명 선발

광주여대는 2020학년도 수시모집에서 전체 선발인원의 99.6%인 940명을 학생부교과전형으로 선발한다. 원서는 오는 6일부터 10일 오후 6시까지 접수한다. 전형별 모집인원은 △일반학생전형 860명 △지역인재전형 31명 △농어촌학생전형 20명 △특성화고출신자전형 2명 △기초생활수급자 및 차상위계층전형 27명 등이다.

전년도와 달리 이번 수시모집은 동일학과에 한해 전형별 최대 3회까지 지원할 수 있으며, 문·이과 계열구분 없이 교차지원이 가능하다. 또한, 항공서비스학과는 단계별 전형을 폐지했으며, 간호학과는 일반학생전형 수능최저등급을 완화했다.

주요 반영요소는 학생부 70.1%, 면접고사 29.9%가 반영되며, 항공서비스학과는 학생부 61%, 면접 39%가 반영된다. 학생부는 성적과 출결이 반영되고 반영교과는 학년별 국어·수학·영어교과가 필수, 사회·과학 중 1과목을 선택해 학년별 4과목, 전체학년 12과목이 반영되며, 질병으로 인한 출결은 반영하지 않는다. 면접고사는 인성위주의 질문으로 모든 전형에서 실시하며 면접일은 10월 17일 접수 순서로 진행된다.

수시 지원 결과와 합격자 등급은 입학안내 홈페이지(ipsi.kwu.ac.kr)에서 조회가능하며, 본인의 학생부 성적을 산출해 볼 수 있다.

광주여대는 교육부 대학기본역량진단 ‘자율개선대학’으로 확정돼 2020~2021년까지 일반재정지원 수혜 등 최상의 학업요건을 갖추고 있다.

◇ 최첨단 교육인프라 구축

광주여대는 국내 대학 최초로 3D-오르가논 VR 해부학 실습실을 비롯해 8곳의 최첨단 교육인프라를 구축해 4차 산업혁명시대에 걸맞는 미래형 인재양성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전국 대학 최고 수준의 첨단 VR교육 시스템을 갖춘 3D 오르가논 VR 아나토미 해부학실습실, 뷰티서비스와 IT기술을 접목한 다양한 콘텐츠 개발이 가능한 웰니스뷰티 VR실습실, 데스크톱과 스마트폰, 태블릿PC 등 다양한 기기를 동시에 연결해 화면을 공유하며 수업을 진행하는 첨단 통합 미러링 시스템을 갖춘 협력형 강의실을 자랑하고 있다. 이밖에 성인간호 시뮬레이터실, 현장토론학습실(PBL), 마음교육강의실, 스마트강의실, 융합강의실을 구축해 창의·융합형 인재양성을 위한 최첨단 교육환경과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다.

◇ 매년 주요 국가지원사업 선정…대학 경쟁력 입증

광주여대는 매년 주요 국가지원사업에 선정되면서 대학의 발전성과를 대·내외적으로 인정받고 있다. 교육부 대학혁신지원사업 선정(2019~2021년), 2019년 대학기관 평가인증(한국대학평가원) 등 각종 평가에서 우수한 등급을 받아 대학 경쟁력 향상을 위한 행·재정적 지원 역량 기틀을 강화하고 있다.

또한 고용노동부 주관 대학일자리센터 운영기관으로 선정돼 지난해 3월부터 2023년 2월까지 최대 10억 원을 지원받아 대학생 및 지역 청년들에게 특화된 고용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한국산업인력관리공단 주관 청년취업아카데미 인문 특화과정도 4년 연속 선정됐다. 이로써 광주여대가 입학부터 졸업까지 조기 진로선택과 전문화된 취업지원시스템으로 취업에 강한 대학임을 다시 한 번 입증했다.

이와 함께 교육부와 한국연구재단이 주관하는 교육국제화역량(IEQAS) 인증대학 및 외국인 유학생 불법체류율 1% 미만 인증대학 2년 연속 선정, 여성가족부에서 주관하는 2018 국제청소년 리더교류 지원사업도 광주지역에서 유일하게 선정돼 유학생과 한국 청소년간의 문화교류 및 대학생 글로벌 역량강화에도 앞장서고 있다.

이밖에도 2019년 정부 및 지자체의 연차사업 선정으로 눈에 띄는 성과를 거뒀다. 고용노동부 주관 지역·산업맞춤형 일자리창출 지원사업, 2019 빛고을 50+ 일자리 지원사업 수행기관 선정, 대학거점 시민교육 활성화 지원사업, 신중년 사회공헌활동 지원사업, 보육교직원 보수교육 수탁기관 선정, 광주시 주관 고객센터 상담사 인력양성센터 운영사업 7년차 연속 선정되며 전국 최고의 성과와 경쟁력을 이어가고 있다.
 

◇ 4년제 여자대학 중 8년째 ‘취업률 1위’

광주여대는 최근 전국 4년제 여자대학교 중 8년(2011~2018) 연속 취업률 1위라는 쾌거를 이뤄냈다. 취업률 1위 달성에는 산업현장 실무형 인재 양성을 위해 대내·외 진로 및 취업지원 프로그램을 연계한 것이 광주여대만의 큰 강점이라고 볼 수 있다. 대학일자리센터, 청년취업 아카데미, 취업장학연계 등 재학생의 직무능력을 키우기 위한 정부 및 지자체 청년고용정책 사업에 적극 참여해 연이어 선정됨으로써 재학생들의 진로개발과 폭넓은 취업지원을 확대했다.

또한 평생지도교수제 운영, 진로취업상담·컨설팅, 가족캠프 및 각종 취업캠프, 산업체 전문가 특강 등 학과별 전공 맞춤형 프로그램 형태로 유형별·학년별·단계별로 개발해 입학부터 졸업까지 체계적 취업연계시스템을 운영하는데 주력하고 있다.

◇ 세계 최강 여자 양궁부

광주여대는 대한민국 국가대표이자 국제 양궁스타를 연이어 배출하며 세계 최고의 명문 여자양궁부를 운영하고 있다. 2016 브라질 올림픽과 2012 런던 올림픽 금메달 2관왕을 달성한 세계적인 양궁선수 기보배(광주여대 대학원 졸업)와 2016 브라질 올림픽 금메달, 여자양궁 세계 랭킹 1위에 빛나는 최미선(광주여대 교육대학원 재학) 등이 대표적인 선수다.

최근에는 2018 아시안컵 양궁대회 우승(개인종합), 2019 제37회 대통령기 전국남여양궁대회에서 단체전 우승을 빌롯 회장기 전국 대학·실업양궁대회 세계신기록 타이를 기록하는 등 국내·국제대회에서 최강의 면모를 보이며 그 위상을 굳건히 하고 있다.
 

◇ 자아존중감과 행복감 향상시키는 ‘마음교육 특성화 대학’

광주여대는 지식을 지혜로 바꾸는 마음교육 선도대학으로, 2015년부터 시작된 마음교육은 광주여대만의 독창적인 교육브랜드다. 마음챙김을 통해 긍정적인 마음으로 매사에 감사할 수 있게 하여 자기 주도적인 삶을 살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이를 통해 자존감과 행복감을 높여 지역사회에 그 가치를 나누고 공헌하는 참된 여성 지도자를 양성함으로써 대학의 책무성을 실현하고 있다.

1학년부터 2학년까지 총 4학기에 걸쳐 마음(MAUM)교양을 필수로 이수하며, 각 학과별 전공과 연계된 마음나눔 봉사를 통해 전공 지식과 실무능력을 바탕으로 지역사회 공헌을 위한 다양한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이선재 총장은 “실용학문 위주의 학과구성을 기반으로 대학일자리센터 등 국가취업지원사업을 다수 운영해 ‘졸업 후 현장에서 바로 적응하는 기업이 원하는 인재’ 양성에 힘쓰고 있다”며 “모든 교직원으로 노력으로 전국 4년제 여자대학교 중 8년 연속 취업률 1위를 기록하는 등 최고의 경쟁력을 갖추고 여성 명문사학의 위상을 확고히 하고 있다”고 말했다.
/김경태 기자 kkt@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