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르쇠 정치쇼”vs“의혹 충분히 해소”

<네티즌 와글와글>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기자간담회
“모르쇠 정치쇼”vs“의혹 충분히 해소”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의 2일 국회 기자간담회 평가는 극명하게 엇갈렸다. 야권에서는 “모르쇠로 일관한 정치 쇼”라고 평가절하한 반면, 여권에서는 “논란을 정리하는 계기”라고 호평했다.

조 후보자는 지난 2일 오후 3시30분부터 익일 오전 2시16분까지 10시간46분 동안 기자간담회를 열었다. 조 후보자는 100여건의 질의를 통해 딸의 논문 제1저자 등재, 대학 입시, 대학원 및 의학전문대학원 장학금, 가족 펀드 등 의혹에 차례로 답하며 적극 해명했다. 다만 논란이 된 질문에 대해서는 “모르겠다”는 답을 하는 모습도 자주 보였다.

간담회가 끝나자 야당을 중심으로 주요 의혹에 대해서는 사실상 모르쇠로 일관했다는 맹비난이 쏟아졌다. 나경원 한국당 원내대표는 3일 원내대책회의에서 “조 후보자는 장황한 변명, 기만, 감성팔이를 반복하며 무너져 내릴 만리장성을 쌓았다”면서 “공정과 정의를 바로잡을 법무장관 후보의 최후 몸부림”이라고 날을 세웠다. 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도 “조 후보자는 어제 ‘몰랐다’, ‘관여한 적 없다’, ‘법적 문제 없다’는 말만 되풀이했다”면서 “셀프 해명 쇼에 불과했다”고 꼬집었다.

반면 여당과 청와대는 의혹 해소에 방점을 찍었다. 이인영 민주당 원내대표는 이날 원내대책회의에서 “적잖은 의혹이 해소됐다고 판단했다”면서 “국민이 느끼는 허탈감에 대해서 진지한 사과와 반성의 뜻을 표했고, 주변인을 둘러싼 의혹에 솔직하고 소상하게 해명했다”고 호평했다. 강기정 청와대 정무수석 역시 MBC 라디오 인터뷰에서 “조 후보자가 본인의 일과 주변의 일, 또는 사실과 의혹 이런 것을 구분 지어서 최근에 있었던 논란에 대해 정리를 하는 계기가 되지 않았을까 생각한다”고 거들었다.

이번 기자회견은 네이버와 다음 인터넷 포털사이트 실시간 검색어에 오르내리며 네티즌들 사이에서 화제가 되기도 했다.

oliv****는 “기자회견을 통해 조국의 진면목을 볼 수 있었고 야당에서 왜 조국을 견제하는 지 알 수 있었다. 또 의혹도 어느 정도 해소됐다”며 “기자회견은 조국의 완전한 승리였고 반드시 임명돼야 한다”고 밝혔다. ‘daeg****’는 “아무리 의혹을 제기해도 자기 주장과 감정몰이만 되풀이하고 있다”면서 “억울하다는 호소뿐인 기자회견”이라고 평가했다.
/김다란 기자 kdr@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