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줄폐업’ 마을기업 자립 위한 행정지원 필요

광주지역 ‘마을기업’이 줄줄이 문을 닫고 있다고 한다. 마을기업은 주민들이 지역의 자원을 활용한 수익사업을 통해 소득과 일자리를 창출하는 마을 단위의 기업을 말한다. 광주시가 행정안전부와 함께 지난 10년간 52억여원을 투입해 동구 15개, 서구 11개, 남구 19개, 북구 17개, 광산구 21개 등 83개를 조성했다. 통상 마을기업에 선정되면 1차년도에 5천만원, 2차년도에 3천만원 등 초창기에 총 8천만원이 지원된다.

문제는 수십억원의 세금을 들여 지원한 이들 마을기업 상당수가 경영 악화로 폐업하고 있다는 것이다. 83개 마을기업 중 동구 4개, 서구 3개, 남구 4개, 북구 1개, 광산구 10개 등 22곳이 이미 폐업한 것으로 드러났다. 더 큰 문제는 남아 있는 마을기업도 몇군데를 제외하곤 대부분 경영난에 시달리고 있어 앞으로 폐업이 더 증가할 수밖에 없다는 점이다.

마을기업은 수익창출을 주목적으로 하는 일반기업과는 지향하는 바가 다르다. 지역주민이 지역자원을 활용해서 수익사업을 하며 지역문제를 해결하고 마을공동체를 활성화한다는 취지가 강하다. 마을기업이 이런 취지를 살리려면 얼마만큼 자생력을 갖추고 지속가능하느냐에 달렸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문제 해결의 핵심은 결국 자립하는 것이다. 국가와 지자체의 재정 지원이 중단된 이후에도 홀로서기를 할 수 있도록 각종 금융 혜택, 판로 지원, 경영 컨설팅 등 다양한 방법의 자립 지원책이 강구돼야 한다. 지역의 자원과 공동체성을 살려 소득과 일자리를 창출하려는 마을기업인 만큼 제자리를 잡을 수 있도록 판로 확보 등 전방위적인 행정 지원이 필요하다.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