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월 광주·전남 아파트 공급 전년 比 141%나 증가

실수요·투자심리 시너지효과로 주택경기 활성화 영향

규제 여파로 타지역 89.4% 그쳐…상한제 혼란 우려도
지난 1월부터 8월까지 광주·전남지역 주택건설업체들의 아파트 공급 물량은 지역은 큰 폭으로 증가한 반면에 지역업체의 다른 지역 공급량은 눈에 띄게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5일 대한주택건설협회 광주·전남도회에 따르면 8월 말 기준 지역 주택건설업체의 아파트 지역내 공급 물량은 19개 사업장에서 6천612가구로 전년도 동기 물량 대비 141%나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다.

이는 미분양 물량이 사실상 전무한데다가 실수요와 투자심리가 시너지효과를 나타내면서 공급하는 단지마다 초기 완판으로 지역업체들의 주택시장에 대한 자신감이 반영된 결과로 풀이된다.

반면에 타 지역 공급 물량은 18개 사업장에서 1만3천558가구를 기록해 전년 동기 대비 89.4%에 머무르면서 10% 이상 감소세를 나타내 대조를 보였다.

이같은 지역업체의 외지 공급량 감소는 일부지역을 제외하고 나타난 부동산 시장의 침체와 주택시장에 대한 정부의 강력한 부동산 규제가 심해지면서 공급이 위축된 것이 주요 원인으로 작용했다.

특히 지역 주택건설업계는 지난달 12일 발표된 국토부의 분양가 상한제가 광주·전남은 투기과열지구가 아니어서 당장은 적용대상에서 벗어나 있으나 광주시의 부동산 규제정책이 주택업계와 견해가 다르고 다음 달 개정법령 적용시점에 일부 자치구가 투기과열지구에 포함될 수 있다고 전망했다.

사실상 주택건설 경기의 위축을 우려하고 있음을 내비친 것이다. 지역 주택건설업계는 분양가 상한제가 부동산 가격 안전에 상당한 효과가 있는 것은 사실이나 공급 위축이라는 필연적인 부작용이 뒤따르고 택지 부족으로 사업부지 확보가 어려운 지역주택건설업계에서 활발하게 펼치고 있는 도시정비사업(재건축·재개발)의 발목을 잡을 수 있다고 지적하고 있다.

게다가 최근들어 정부 일각에서 분양가 상한제 시행을 다소 미룰 수 있다는 기류도 있어 하반기 분양을 예정했던 건설사들이 분양가 상한제 적용 범위와 시기를 놓고 혼란스러운 현실에 직면해 있는 것도 주택건설업계에는 부정적이다.

이에 대해 신수의 주택건설협회 광주·전남도회 사무처장은 “정부나 지자체가 과도한 시장 관여로 시장을 왜곡시키지 말고 수요자 중심의 다양한 규모와 품질의 주택이 공급되도록 저렴한 택지를 개발하고 전세난을 겪고 있는 지역의 저소득층을 위한 공공부문의 임대주택공급과 민간주택건설업체들이 중산층을 위한 임대아파트를 안정적으로 공급할 수 있도록 제도적 토대를 닦아 주려는 노력이 선행돼야 한다”고 말했다./박재일 기자 jip@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