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진으로부터 내 생명을 지키는 가장 쉬운 방법
손대두 광주광역시 재난예방과장

지진은 지구 내부의 급격한 운동으로 지진파가 지표면까지 도달하여 지반이 흔들리는 현상이다. 항상 예고 없이 찾아오기 때문에 많은 피해를 발생시키는 자연재난이다.

우리나라에서는 2016년 9월 12일 지진관측이래 가장 큰 규모 5.8 경주지진이 발생했다. 또한 2017년 11월 15일 규모 5.4 포항지진이 발생했다. 연이어 발생한 지진으로 우리나라도 더 이상 지진 안전지대가 아님이 증명되었다.

지진 재난의 특성 중에 하나는 지진자체에 의한 시설물 붕괴 등의 1차 피해와 화재, 수도·전기·가스·통신 시설 기능 마비 등 2차 피해가 복합적으로 발생하기 때문에 다양한 분야에서 극심한 사회 혼란을 초래하게 된다는 점이다. 그렇기 때문에 지진에 대한 세부적이고 종합적인 대책 수립이 중요하다.

중앙정부에서는 범정부 차원의 지진대책을 수립하여 추진하고 있다. 경주, 포항지진 대응과정에서 나타난 여러 가지 문제점을 보완하고 개선하여 당초보다 1년 앞당겨 제2차 지진방재종합계획(2019~2023)을 시행하고, 공공시설물의 내진보강 완료 시점을 당초 2045년에서 2035년으로 10년 앞당겨 추진 중이다. 우리시에서도 매년 지진방재시행계획과 공공시설물 내진보강대책을 세밀하게 수립하여 꼼꼼하게 추진하고 있다.

지진대책 중에서 지진피해 방지를 위한 중요한 두 개의 큰 축은 지진 발생 시 각종 시설물 붕괴방지를 위한 내진보강과 지진행동요령 사전 숙지를 위한 홍보와 훈련이다.

첫째, 내진보강 대책은 최초 정부에서 1988년에 내진설계를 의무화한 이후 기준을 계속해서 강화하였다. 현재는 2층 이상이거나 연면적 200㎡이상인 건축물, 단독주택 및 공동주택까지 내진설계 의무대상에 포함되었다. 또한 민간건축물의 내진보강을 유도하기 위해 내진설계대상이 아니거나, 건축 당시 내진설계적용 대상이 아니었던 건축물을 내진보강 한 경우 지방세를 감면하고, 건폐율, 용적률 등 건축규제를 완화하는 제도를 시행하고 있다. 올해는 이에 한걸음 더 나아가 내진성능평가와 지진안전 시설물 인증 수수료의 일부를 예산으로 지원해주는 지진안전 시설물 인증 지원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둘째, 지진행동요령 홍보와 훈련대책은 지난 경주 지진을 교훈삼아 소중한 시민의 생명을 지키기 위해 매년 9월 지진안전주간(9월 3~12일)을 별도로 지정하여 운영한다. 이 기간에는 재난약자를 대상으로 찾아가는 지진안전교육, 지진안전 캠페인, 지진 행동요령 집중 홍보, 자체 도상훈련 등을 추진하고 있다. 또한 연 2회 시민참여형 지진대피훈련을 정례화 하여 실시하고 있다. 앞으로는 더 많은 시민이 훈련에 참여할 수 있도록 시민참여를 확대 시행할 예정이다.

지진재난의 또 다른 특성은 현대과학기술로 예측이 불가능하다는 점이다. 전문가들은 규모 5.0 이하의 지진은 언제 어디에서든 발생 가능하기 때문에 미리 행동요령을 알고 대비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조언한다.

그렇다면 지진이 발생하면 어떻게 해야 할까?

집이나 사무실, 학교 등 건물내에 있는 경우 무작정 밖으로 나가지 말고 우선 탁자나 책상 밑으로 들어가 떨어지는 물건으로부터 몸을 보호해야 한다. 진동은 길어야 2~3분이기 때문에 건물내에 있을 때는 먼저 머리와 몸을 보호한 후 진동이 멈추면 전기와 가스를 차단하고 반드시 계단을 이용하여 밖으로 나가야 한다. 밖으로 나가서는 떨어지는 물건에 대비하여 가방이나 손으로 머리를 보호하고 건물과 거리를 두고 운동장이나 공원과 같은 넓은 곳으로 대피한다.

승강기 안에서 지진이 발생한 경우에는 모든 층의 버튼을 눌러 가장 먼저 열리는 층에서 내린 뒤 계단을 이용하여 대피하여야 한다.

운전중일 때는 차량의 비상등을 켜고 서서히 속도를 줄여 도로 오른쪽에 차를 세우고 라디오의 정보를 잘 들으면서 차량키를 꽂아두고 대피한다

지진행동요령은 시, 자치구 홈페이지 또는 행정안전부 재난안전포털(www.safekorea.go.kr)에서 확인 할 수 있다. 또한, 내 거주지 주변 지진 옥외대피장소는 “안전디딤돌” 스마트 폰 앱, 다음 지도, 네이버 지도 등 다양한 매체를 통해서 확인이 가능하니 반드시 확인 해 주시기 바란다.

지진으로부터 자신을 지키는 일은 복잡하고 어렵지 않다. 간단한 행동요령으로도 소중한 내 생명을 지킬 수 있으니 지진이 발생하면 세가지만 기억하자. 탁자밑으로 피하고! 계단으로 나가고! 야외 넓은 곳으로 향하고!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