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거리 정치 민낯 드러난 조국후보자 청문회

조국 법무부장관 후보자에 대한 국회 인사청문회는 여당의 ‘묻지마 감싸기’와 야당의 ‘재탕 삼탕 인신공격성 공세’가 그대로 드러난, 한심하고 창피한 청문회였다. 자기편은 억지논리와 궤변으로 무조건 감싸고도는, ‘패거리정치’의 무 개념과 치부가 적나라하게 드러났다. TV로 생중계되고 있음에도 ‘충성경쟁’하듯 앞 다퉈 ‘조국구하기 나팔수’를 자임했다.

6일 열린 청문회에서 여당 청문위원들은 조국 후보에게 쏟아지고 있는 각종 의혹에 대한 진상규명은 뒤로 미뤄 둔 채 조후보가 검찰개혁에 적임자임을 강조하는데 대부분의 시간을 할애했다. 더불어민주당 소속 청문위원들은 이날 검찰이 조후보자의 부인 동양대 정모교수를 전격 기소한 것을 ‘정치적 행위’라는 프레임에 넣고 검찰을 공격하는데 전력했다.

이는 자신들이 야당시절 주장했던 ‘검찰의 성역 없는 수사’와 정반대되는 모습이다. 청와대 일부 인사들이 검찰의 조후보자 가족주변 동시 압수수색과 정씨 기소를 ‘정치적 행위’라 공격한 것과 궤를 같이하면서 검찰을 ‘적폐검찰’로 각인시키는데 열을 올렸다. “살아있는 권력까지도 엄정하게 수사해 달라”는 문재인대통령의 당부가 무색해지는 장면이었다.

여당 청문위원들은 “2일 기자간담회 이후 나온 새로운 의혹에 후보자의 위법·범법 사실은 없었다”며 “중대한 흠결이 추가로 발견되지 않은 만큼 법무부 장관임명에는 아무 문제가 없다”고 강변했다. 조국후보자 딸의 스펙과 관련된 여러 가지 의혹과 동양대 총장 표창장 위조 논란을 ‘대단한 것이 아니다’라고 여기는 오만과 국민무시가 밑바닥에 깔려 있다.

자유한국당 등 야당위원들의 질의내용과 형식 역시 문제가 컸다. 가족증인들이 출석하지 않은 탓에 여러 의혹들에 대한 총체적 진실을 밝히는데 어려움이 있었던 것은 사실이다. 그렇지만 언론이 제기했던 기존의 의혹들을 가지고 조후보자를 윽박지르는 ‘창끝 무딘’ 공세만 이어갔다. 청문회 말미에는 ‘시간 끌기 식’ 인신공격으로 일관해 실망감을 안겼다.

‘조국 사태’와 청문회에서 국민은 우리 정치의 민낯을 제대로 보았다. 상당수 청와대·여권 인사들은 ‘조국구하기’에 정신이 팔려 국민감정을 살피지 않았다. 눈치를 보면서 유치한 변명과 우김질로 ‘홍위병 노릇’을 했다. 소신발언을 한 금태섭의원은 역적으로 몰고 있다. 비정상이 집단광기때문에 정상이 되고 있다. “이게 나라냐”라는 말이 다시 나올 만하다.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