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CA, 소형어선 안전 확보에 ‘앞장’

조난신호 원격·자동발사장치 보급·확산

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KCA)은 소형어선 안전을 위해 개발한 ‘VHF-DSC 조난신호 원격·자동발사장치(이하 발사장치)’의 홍보 및 보급 확산에 나섰다고 9일 밝혔다.

이를 위해 KCA는 지난 4일부터 6일까지 해양수산부와 부산광역시가 주최하는 제5회 해양안전엑스포에 참가했다. <사진>

이번 행사에 전시된 발사장치는 KCA의 주요사업인 무선국 검사업무를 수행하면서 소형어선의 인명안전 확보가 필요하다는 점을 인식해 개발하게 됐다.

KCA가 개발한 발사장치는 2t 이상 어선에 의무로 장착돼 있는 VHF-DSC 장비를 이용한 것으로 선원이 선외 추락 시 휴대하고 있는 송신기로 직접 조난신호를 발사하거나, 자이로센서를 장착한 선박의 전복을 자동으로 감지해 조난신호를 발사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기존 장비에 부가장치를 장착해 펌웨어 업데이트만으로 별도의 모니터링 시스템 구축 없이 즉시 사용가능하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KCA 관계자는 “발사장치가 ‘2019년 기획재정부 중점 혁신과제 10선’에도 선정된 만큼 지속적인 성능 개선을 통해 해상 인명 안전확보에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며 “이를 위해 해양수산부 및 해상무선설비 제조업체 등과 적극적으로 협력하여 국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사회적 가치 확산에 앞장 설 것이다”고 말했다.


중·서부취재본부/안세훈 기자 ash@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