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석특집>내고향에선 지금…영암-대불산단 조선업

다시 살아난 韓 조선업…제 2도약 ‘날갯짓’

산업 위기 특별지역 연장…정부·지자체 지원 강화

中·日 제치고 수주 세계 1위…“경기회복 기대”
이낙연 국무총리와 김영록 전남도지사가 지난 6월 4일 오후 산업위기지역인 영암군 삼호읍 대불국가산업단지 내 (주)유일을 방문, 유인숙 대표 안내로 선박건조 현장을 둘러보고 있다./전남도 제공
영암 대불산단 모습. 남도일보DB
조선 산업의 극심한 침체가 장기화되면서 최근 전남 영암군에 대한 ‘고용위기지역 지정’ 연장과 함께 ‘산업위기 대응 특별지역’ 지정이 2년 연장됐다. 이에 따라 영암군은 주력산업인 조선업 활성화를 위해 정부 지원을 최대한 이끌어 낼 방침이다. 정부는도 조선소 밀집 지역에 조선업희망센터를 설치ㆍ운영하는 등 각종 지원책을 펼치고 있다. 이 같은 노력에 조선업 사업에도 점차 희망의 빛이 살아나고 있다. 지난달 한국의 조선업 수주 실적은 전세계 선박 발주 중 73.5%를 차지했다. 5월 이후 4개월 연속 세계 최다 수주량이다.

◇영암 조선업 위기 지역 왜=2009년 쌍용차 구조조정을 겪은 경기 평택시가 최초로 고용위기지역으로 지정된 이후 우리나라의 고용위기지역 지정은 모두 조선업에서 비롯됐다. 지속된 조선산업 불황은 조선업계 구조조정으로 이어졌다. 특히 조선업 불황으로 지난해 고용·산업 위기 지역으로 지정된 대불산단은 경기침체가 장기화됐다. 조선업 호황과 불황을 함께 겪은 전남 대불산단의 경우 가동률이 80%대 중반에서 60%를 밑돌았다. 대불산단 조선업 종사자의 실직은 지역경제에도 직접적 영향을 끼친다.

◇정부·지자체 대책 마련 분주=정부의 대규모 재정지원을 받게 되면서 그나마 숨통이 틔워질 것으로 기대되지만, 현실적인 대책마련이 요구되고 있다.

그동안 영암군 고용위기지역 지정에 따른 지원 규모는 67개 사업, 1천846억원이다. 사업별로 생활안정자금 지원 확대 등 근로 실직자 지원에 237억원, 조선부품기업 위기극복 지원 등 소상공인·중소기업·협력업체 지원에 105억원, 지방투자촉진보조금 우대 등 대체·보완산업 육성 및 기업 유치에 129억원 등이 투입됐다.

또 산업위기 대응 특별지역 지정된 후 영암군은 정부 직접 지원 사업으로 120억3천만원이 투자되는 ‘중소형 선박 공동건조 기반 구축사업’을 확보해 대형조선소에 의존한 블록 위주 생산에서 중소형선박제조로 사업을 다각화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 중이다.

이와 함께 목포·해남까지 경제 파급이 높은 조선업종 밀집지역인 대불산단을 활성화시키기 위해 산업통상자원부가 공모한 청년친화형산단으로 대불산단이 선정돼 3천113억원이 소요되는 23개 사업을 현재 추진하고 있다. 기업 비즈니스센터 운영·위기지역 중소기업 Scale-up R&D ·긴급경영안정자금 지원 등 위기에 처한 지역조선업 기업에 지원 사업을 전개하기도 했다.

◇수주 세계 1위 경기 회복 기대감=다행이 최근 들어 조선사의 선박 수주량 회복으로 고용과 생산량 등이 늘고 있었다. 아직 조선업이 본궤도에 오르기 위해서는 정부의 지속적인 지원이 필요하지만, 2021년 5월 28일까지 산업위기대응 특별지역 2년 연장으로 지역 주력산업의 회복과 대체·보완산업의 성장을 위한 디딤돌이 마련됐다는 분석이다.

수치를 통해서도 회복세가 나타난다. 최근 한국 조선업 수주량이 4개월 연속 세계 1위를 기록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8일 발표한 ‘8월 조선업 수주 실적 및 고용동향’에서 지난달 전세계 선박 발주 100만CGT(표준화물 환산톤수) 중 한국이 73.5%에 달하는 73만5천CGT를 수주했다고 밝혔다.

1∼8월 수주금액(누계)은 한국이 113억달러(약 13조5천억원)로 중국 109억3천만달러를 제치고 세계 1위를 회복했다. 1∼7월 누계 금액은 중국 104억달러, 한국 96억달러였다.

또한 1∼8월 발주된 LNG 운반선 27척 중 24척, VLCC 17척 중 10척을 한국이 수주했다. 중국, 일본 등의 자국 발주와 수주 물량을 제외하면 전세계 발주 물량의 대부분을 한국이 수주했다. 조선산업 고용도 지난해 8월 10만5천명으로 최저치를 기록한 이후 늘어나 지난 8월 11만명대로 회복했다.

전동평 영암군수는 “고용위기지역 지정 연장과 함께 산업위기대응 특별지역 지정 기간이 2년 연장된 만큼 주력산업인 조선업 재기에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임소연 기자 lsy@namdonews.com·영암/조인권 기자 cik@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