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도일보
상단여백
HOME 뉴스 경제
‘일할 맛 나는 회사’를 만드는 6가지 비법은?대한상의, ‘기업문화 인사이트 리보트’ 통해 노하루 공개

‘일할 맛 나는 회사’를 만드는 6가지 비법은?

대한상의, ‘기업문화 인사이트 리보트’ 통해  노하루 공개

대한상공회의소가 기업문화 혁신을 성공으로 이끄는 6가지 비법을 제시했다.

대한상의는 최근 발표한 ‘기업문화 Insight Report(인사이트 리포트)’를 통해 기업문화 혁신에 공들여온 기업의 성공 노하우를 공개했다. 보고서에는 이들의 공통 실행전략을 담았다.

기업문화 커피살롱에서 발표된 4개 기업(두산, 티몬, 한국마이크로소프트, 현대카드)의 사례가 토대가 됐다.

기업문화 혁신 성공의 첫 비결로는 ‘운영 철학 재정립’이 꼽혔다. 단순히 현재 모습을 부정하며 직원에게 변화를 채근할 것이 아니라, 미래상을 명확히 하고 구성원이 나침반으로 삼을 수 있는 행동원칙을 제시해야 한다는 것이다.

국내 최초 소셜커머스 업체인 티몬은 직원 5명의 스타트업에서 9년 만에 직원 1천400여명의 중견기업으로 급성장했다.

하지만 이 과정에서 스타트업 고유의 빠른 실행력을 잃었다. 이에 구성원이 ‘쉬운’ 일만 찾지 않고 ‘옳은’ 일로 성장하자는 ‘Winning Culture’를 기업문화 원칙으로 제시하며 건강한 스타트업 문화로 복귀를 추진하고 있다.

기업문화 원칙에 생명력을 불어넣는 활동 역시 혁신의 필수요소로 꼽혔다. 일상 업무에 녹일 수 있는 다양한 방편을 찾아 긴 호흡으로 뚝심있게 이끌어 가야 한다는 뜻이다.

두산은 경영철학과 일하는 방식인 ‘Credo(신조)’를 내재화하는데 노력한다. ‘Think WHY, Explain WHY, Ask WHY’로 표현한 ‘WHY 캠페인’은 언어가 사고와 행동에 영향을 준다는 것에 착안해 항상 WHY를 염두하며 Credo에 맞게 업무할 수 있도록 6년째 시행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겉치레, 형식주의와 과감한 결별도 이들 기업의 공통점으로 꼽혔다. 대한상의 지난해 조사에서 응답자 절반이 야근 원인을 ‘일이 너무 많아서’로 답하고 자료작성, 발표준비 등 본질과 먼 업무에 많은 에너지를 쏟는다는 결과와도 일맥상통했다.

현대카드는 파워포인트(PPT) 대신 워드나 엑셀을 활용하는 ‘Zero PPT’ 정책을 통해 본질과 핵심에만 집중하는 보고문화를 정착시켰다.

디지털 기술을 활용해 직원의 행동 변화를 ‘넛지(Nudge)’ 하는 것도 유효한 전략으로 소개됐다. 직원에게 변화를 요구하기보다 변화할 수 있도록 환경을 조성해주는 것이 중요한데 디지털 기술이 효과적 도구가 될 수 있다는 의미다.

티몬은 업무나 사내제도를 알음알음 물어서 배워야하는 비효율성을 제거하기 위해 ‘두 번 이상 같은 질문을 받으면 글로 남겨 공유한다’는 아마존 사례를 벤치마킹했다.

‘티몬 WIKI’라는 개방형 지식공유 시스템을 구축해 업무 매뉴얼에서부터 복지제도까지 누구나 작성하고 수정할 수 있게 했다. 도입 후 업무효율 증가는 물론 정보가 늘 업데이트 되고 모두가 공유함으로써 사내 정보흐름 역시 크게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다.

선진기업일수록 기업문화 전담팀이 경영진의 확고한 지지를 받으며 조직 성과창출의 ‘조력자’로 자리매김했다.

상의는 “기업문화팀은 본질적으로 ‘잔소리’를 담당하다보니 ‘가만있는 게 도와주는 거다’ 같은 조직원의 냉소를 겪는다”며 “이들에 힘을 실어주지 않으면 ‘한 귀로 듣고 한 귀로 흘리기’가 반복돼 기업문화는 제자리걸음에 그친다”고 말했다.

보고서는 솔선수범의 리더십을 마지막 비결로 꼽았다. 리더가 변화의 ‘열외’가 아닌 ‘열쇠’가 돼 솔선수범해야 변화에 대한 구성원의 신뢰와 동참의지가 높아지기 때문이다.

마이크로소프트(MS) 최고경영자인 사티아 나델라는 그의 인터뷰가 남녀차별 문제에 무관심한 것으로 오인받자 즉시 다양성을 존중하는 MS의 원칙을 어겼음을 사과하는 이메일을 전 직원에 발송했다. 이 대응은 MS 원칙이 누구에게도 예외가 될 수 없음을 조직 내 각인시켰다./박재일 기자 jip@namdonews.com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박재일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