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민, 민주당에 대한 비판적 지지가 필요

지난 추석 연휴 동안 광주·전남 지역민들의 가장 큰 관심사는 조국 법무부장관 임명과 내년 총선에 관한 것이 주류를 이뤘다. 더불어민주당의 지지세가 강한 지역인 만큼 조국 법무부장관의 임명을 긍정적으로 평가하는 쪽의 분위기가 대세를 이뤘다. 광주·지역민들을 대상으로 하는 여론조사결과에서도 조국씨의 법무부장관 임명 찬성여론이 60%에 가까웠다.

문재인 대통령에 대한 지지도 역시 75%선을 넘나들었다. 한 달 넘도록 조국후보자·가족 관련의혹들이 전국을 달궜지만 문대통령과 조국장관에 대한 지지도는 과거와 다름없이 매우 높게 나타난 것이다. 이는 이 지역이 어떤 변수에도 불구하고 민주당에 대해 ‘콘크리트지지’를 보낸다는 점을 새삼 드러낸 것이다. 향후 정치구도에도 상당한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한편으로 문대통령·민주당·조국장관에 대한 지역민들의 지지는 자유한국당의 ‘광주폄훼’와 ‘지나친 발목잡기’ ‘헛발질’에 기인한 측면도 크다. 자유한국당은 광주민주화운동을 부정하고, 모욕한 소속의원들에 대한 징계를 어물쩍 넘겼다. 또 다수당이라는 점을 이용해 각종 법안을 볼모로 해 국회를 파행으로 몰았다. 인사청문회에서도 인신공격성 발언으로 일관했다.

자유한국당에 대한 혐오감 확산은 반사적으로 민주당지지율 상승으로 이어진 것으로 분석된다. 따라서 민주당은 지역민들의 지지를 ‘자신들에 대한 절대적지지’로 오해하는 오류를 범해서는 안 된다. 외견상으로는 ‘콘크리트 지지’로 보이지만 내부적으로는 ‘균열과 이탈’의 가능성이 자리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이 더욱 겸손하고, 정직하고, 낮아져야할 이유다.

민주당 인사들은 ‘조국청문회’과정에서 국민감정과 동떨어진 ‘우김질’과 ‘감싸기’ 발언으로 신뢰성을 상실했다. 도덕성과 정직을 강점으로 내세웠던 진보인사들이 억지발언을 하는 모습을 보면서 혀를 찬 국민들이 많다. 진영논리와 ‘조국구하기 특명’에 갇혀 민주당 인사들이 상식에 어긋난 모습을 보이자 수도·영남권 유권자들 상당수가 등을 돌린 것으로 알려졌다.

민주당에 대한 무조건적 지지는 결코 정치발전과 지역발전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것을 지적하고 싶다. 지역민의 냉철한 비판이 있어야 민주당의 자기반성이 가능하다. ‘어떤 일이 있어도 지역민은 민주당을 지지해줄 것’이라는 과신은 오만을 부른다. 그 오만은 부패의 원인이 된다. 무조건적인 지지가 아니라 비판적 지지가 필요하다. 지역민들의 성찰이 요구된다.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