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도일보 사설-KTX 장성역 정차, 지역경제 활성화 기대

KTX가 지난 16일부터 전남 장성역에 정차하면서 주민들은 지역 경제 활성화에 큰 기대를 걸고 있다고 한다. 4년만에 장성역 운행이 실현돼 더욱 기대감이 부풀어 있다.

이날부터 서울 용산~서대전~목포 구간을 운행하는 KTX가 하루 4차례 장성역에 정차하고 있다. 정차 시간은 목포행 낮 12시 20분과 오후 7시 55분, 용산행 오전 6시 29분과 오후 5시 42분이다.

장성역에는 2015년 4월 호남고속철도 개통 전까지 KTX가 매일 12회 정차했으나 충복 오송~ 광주 송정 구간 신설로 중단된 바 있다. 이에 따라 장성군은 활기를 잃은 지역 경제를 활성화를 위해 국무총리실, 국토교통부, 코레일을 수차례 방문해 KTX 장성역 정차 재개를 건의했다. 2016년에는 군민 1만명 서명운동을 벌였다. 장성군과 지역사회의 염원대로 이날부터 장성역 운행이 이뤄진 것이다.

장성군과 지역사회 시민단체는 이날 대대적인 축하 행사를 열어 승하차 승객들을 환영했다.

KTX 장성역 경유는 우선 상무대에서 근무하는 군인의 교통 편의를 제공하게 된다. 또 인근의 광주 송정역과 정읍역까지 자동차로 이동해 KTX를 이용해 온 지역민과 관광객의 편의도 증대될 것으로 보인다.

백양사 등 지역의 관광지를 방문하는 사람들의 접근성에도 유리해 관광 활성화에도 기여하게 된다. 장성역 중심의 역세권 상가 매출 증대도 기대된다.

장성군과 지역민들의 염원대로 장성역 KTX 운행이 이뤄진 만큼 지역경제 활성화로 이어질 수 있도록 다양한 상품과 ‘먹고 머무르는 관광상품’을 개발하기 바란다. 대대적인 환영행사에 그치지 않고, 바가지 요금과 불친절이 발 붙이지 못하도록 적극적인 행정지도도 필요하다.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