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도, 태풍 피해조사·신속 복구 ‘온 힘’

김영록 지사, 대책회의 열고 인력·장비 등 총력 대응 주문

김영록 전남도지사가 23일 도청 재난종합상황실에서 ‘제17호 태풍 타파(TAPAH) 피해상황 및 복구대책’ 점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전남도가 제17호 태풍 ‘타파’로 인한 피해조사와 복구에 총력체계를 구축한다.

김영록 전남도지사는 23일 재난안전대책본부 상황실에서 제17호 태풍 ‘타파’ 피해상황 대책 회의를 열어 철저한 피해조사와 신속한 복구에 행정력을 집중해 줄 것을 주문했다.

이번 태풍으로 이날 오전까지 잠정 집계된 사유시설 피해는 주택 침수 및 파손 38동, 벼 침·관수 496㏊, 벼 쓰러짐 323㏊, 비닐하우스 피해 0.4㏊ 등이다. 공공시설은 도로 비탈면 유실 4개소, 도로 낙석 1개소, 학교 시설물 파손 1개소, 가로수 피해 232그루 등이다. 수산 증·양식시설은 풍랑주의보가 해제되는 즉시 본격적으로 조사에 착수할 계획이다.

김 지사는 이날 분야별 피해상황을 보고받은 뒤 현장 중심 조사를 통해 피해시설이 한 건도 누락 되지 않도록 면밀히 조사할 것을 지시했다.

김 지사는 “이번 태풍은 예상과 다르게 바람이 많은 피해를 가져왔다”며 “화순, 곡성 등 육지부에서 주택 등 피해가 많이 발생한 사례는 주요 지점에만 관심을 집중하면 안 된다는 교훈을 준 것으로, 앞으로 태풍 대비는 모든 지역에 대한 관심과 관리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지난 태풍 ‘링링’으로 피해가 났던 지역이 ‘타파’의 영향으로 추가 피해를 입은 곳도 있을 수 있다”며 “이에 대한 피해 규모 합산 등 지원 및 개선대책 강구에 나서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전남도와 시·군은 신고된 피해 내용은 공공시설의 경우 오는 29일까지, 사유시설은 10월2일까지 피해 현황을 국가재난관리시스템(NDMS)에 입력하고 향후 정밀조사를 통해 재정 지원 여부 등을 판단할 방침이다.

/김우관 기자 kwg@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