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도일보 노정훈 차장의 기자현장

‘조국 수호’ 호남은 반드시 책임 묻는다

노정훈(서울취재본부 차장)

남도일보 노정훈 정치부 차장
조국 법무장관 임명으로 국론이 좌우로 분열됐다. 자유한국당의 몽니일 수도 있지만 시발점은 조국 법무장관 임명이다.더불어민주당과 문재인 정부로서는 정권이 흔들릴 수 있는 절대 절명의 위기의 상황이다.

하지만 아직까지 국민 40%대는 민주당과 문재인 대통령에 대한 지지를 보내고 있다. 지역별로 봤을 때 호남은 더욱 높다. 7일 리얼미터가 발표한 국정지지도 여론조사 결과를 보면 서울(44.2%), 대구·경북(29.8%)과 부산·울산·경남(34.8%)은 50%를 넘기지 못했지만 호남만 65.2%를 보였다.

‘민주당과 문재인 정부의 지지는 과연 어디에서 나오는 것일까’하는 의문이 들 수 밖에 없다.

정치권에서의 분석은 다양하다. 조국 장관에 대한 지지보다는 문 대통령의 개혁을 뒷받침하기 위한 것이라는 말도 있다. 지난 대선에서 압도적인 지지를 보낸 문 대통령이 성공하기를 바라는 지역민들의 성원이 크기 때문이라는 것. 일부에서는 현 정부의 실정에도 불구하고 아직 새로운 지지세력을 찾지 못한 지역민들이 여전히 문 대통령과 민주당에 대한 지지의사를 표한다고 생각한다. 문재인 정부를 대체할 세력이 없다고 판단돼 위기감에서 지지율이 높다는 것이다.

그렇다고 민주당과 문재인 정부가 간과해서는 안되는 점이 있다. 호남 유권자들은 대단히 합리적이고 정당 선택 등에 있어서도 굉장히 냉정하게 판단한다는 점이다.

새로운 대안이 만들어진다면 호남 역시 다른 지역과 비슷해질 가능성도 있다. 지난 총선에서 호남은 국민의당에 몰표를 몰아 준적이 있다. 묻지마 지지가 아닌, 지지의 이유와 지지에 따르는 책무를 결코 잊지 않는, 전략적 지지이다.

최근 광주지역 한 정치권 인사가 서울에서 근무하고 있는 호남 출신 금융계 인사들과 저녁 식사를 가졌다고 한다. 이 자리에서 호남 출신 금융권 인사들은 이구동성으로 고개를 들고 다닐 수가 없다는 하소연을 했다고 한다. “전국적으로 호남을 제외하곤 조국 법무 장관의 도덕성을 문제 삼는 데 왜 호남만 그런지 모르겠다”는 푸념을 늘어놨다고 했다.

호남사람들은 정치적 지지의 책임을 반드시 묻는다. 조국 장관을 비롯해 민주당과 문재인 정부는 반드시 책임감 있는 답을 해야 할 것이다.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