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도일보 사설-한전공대 설립, 한국당도 협조해야

한국전력이 최근 학교법인 한전공대 설립 창립총회를 열어 임원진을 선출하고, 교육과학기술부에 한전공대 법인 설립을 신청했다고 한다. 규정상 교육부는 법인허가 설립 신청이 이뤄진 날로부터 3개월 내에 허가 여부를 결정해야 한다. 한전은 법인 설립 허가가 나오면 총장 후보자 선임, 캠퍼스 설계, 석학급의 교원 유치에 본격적으로 나선다는 방침이다.

자유한국당 일부 국회의원들이 한전공대 설립에 반대하는 법안을 발의하고 반대 성명도 발표한데 이어 곧 열릴 국회의 한전에 대한 국정감사에서도 한전공대 설립 문제를 집요하게 물고 늘어질 가능성이 없지 않다는 풍문이 들려온다. 한전의 의지가 꺾이지나 않을지 염려스럽기는 하다. 한전공대 설립을 놓고 정치권에서 왈가왈부할 일이 절대 아니라는 점을 강조한다.

한전공대 설립은 문재인 대통령의 핵심 공약이다. 낙후한 호남 지역의 균형 발전을 위한 최대 현안사업이다. 지역민의 적극적인 열망과 지지를 담아 국가발전을 견인하는 사업이므로 일부 정치권, 특히 한국당에서 더 이상 발목을 잡아서는 안된다.

오죽했으면 한전공대 설립 광주·전남 범시도민 지원위원회와 광주상의와 목포상의소 등 지역 상공회의소에서 한전의 한 치의 동요없는 사업 추진을 요구했을까.

한전공대는 대학 하나를 더 만드는 단순한 일이 아니다. 에너지 메카의 핵심축이자 국가 백년대계를 책임질 핵심 연구시설이다. 미국 실리콘밸리처럼 대학과 연구기관, 기업이 어우러진 세계 최고의 에너지 밸리를 만드는 획기적인 대역사이다. 포항공대를 짓는다고 했을 당시, 우리 호남인들은 반대하지 않았다.

따라서 한전은 일부 반대에 동요하지 말고, 2020년 개교에 차질 없도록 사업을 추진하기 바란다.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