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빛원전 사태에서 무엇을 얻을 것인가?…”

한빛원전 3·4호기 부실공사 책임규명 토론회 열려

군번영회, 원인규명·시공사 현대건설 사과 등 촉구

지난 8일 전남 영광군 영광농협 대회의실에서 열린 한빛원전 3, 4호기 부실공사 책임규명 토론회.
민관합동 조사를 통해 부실공사로 결론지어진 한빛원자력발전소 3, 4호기 사태의 대책을 마련하는 토론회가 영광에서 열렸다.

영광군번영회가 주최하고 한빛원전 범 군민대책위원회(이하 범대위)가 참여한 가운데 지난 8일 오후 영광농협 대회의실에서 범대위 소속 기관 사회단체인 100여명이 두 시간 동안 열띤 토론을 벌였다.

앞서 지난 1일 한빛원전 민관합동 조사단 군민보고회에서 밝힌 한빛 3, 4호기 격납건물 콘크리트에서 최대 깊이 157㎝의 공극을 비롯하여 251개나 발견되고 건설 당시 부실공사가 주원인으로 밝혀짐으로써 영광군번영회는 ‘한빛원전 3, 4호기 부실공사 책임규명’ 토론회를 통해 대책을 마련하고자 이날 토론회를 개최했다.

번영회 측은 이날 토론회에서 “건설 당시 부실공사 원인을 투명하게 규명하고 당시 지역주민들의 수많은 부실공사 제보 및 관계기관에 문제를 제기 했음에도 주민들의 의견을 무시하고 압박한 사항이 있었기에 정부 및 사업자가 군민들에게 사과하고 군민들의 명예를 회복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한병섭 원자력안전 연구소장은 ‘한빛원전사태 안전한가? 한빛 3,4호기의 여러 문제점들이 던지는 교훈’으로 주제발표를 했다. 영광핵발전소 안전성확보 공동행동 황대권 대표도 ‘부실공사 원인규명 및 군민명예회복’의 내용으로 토론을 진행하기도 했다.

영광군번영회는 이날 토론을 통해 부실시공의 원인이 분명히 밝혀진 만큼 한빛원전 3, 4호기 격납건물을 부실 시공한 현대건설과 관리 감독을 철저히 하지 못한 사업자와 정부에도 책임이 있다면서 ▲ 철저한 원인규명 ▲정부 및 사업자와 시공회사가 군민에게 사과 및 명예회복 ▲현대건설의 책임규명을 강력하게 추진키로 했다.

아울러 범대위는 8월 19일 국무총리실을 방문해 요구한 국무총리실 주도하 특별진상조사단 구성도 계속 추진할 계획이다.

범대위 관계자는 “한빛원전 3, 4호기 격납건물 부실공사로 인해 영광군민의 유무형 피해가 엄청나다”면서 “부실공사를 한 현대건설에 책임을 분명하게 묻는다는 방침이고 향후 대규모 집회 등 모든 방법을 동원하겠다”고 밝혔다.
영광/김관용 기자 kky@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