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전남혁신도시 기관 향토은행 ‘외면’

16곳 60조 예산 중 광주은행에 고작 0.2% 예치

“자금 환류 할 수 있는 제도적인 장치 마련돼야”

광주·전남 공동혁신도시에 입주해 있는 공공기관들이 예금 예치 등 지방은행과의 거래를 외면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공공기관의 혁신도시 이전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와 국가균형발전 등 당초 취지와 맞지 않아 지역에 환류 할 수 있는 제도적 장치를 마련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15일 은행권에 따르면 광주전남혁신도시로 이전한 한국전력공사와 한국농어촌공사, 전력거래소 등 16개 기관 중 9개 기관만이 지방은행에 예금을 예치하고 있다. 나머지 7곳은 예금 예치를 전혀 하지 않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방은행인 광주은행과 거래하는 9개 기관들은 모두 소액의 예금을 거래하고 있는 상황이다.

광주·전남혁신도시의 한 해 예산과 각종 사업비는 60조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졌는데, 이중 광주은행은 1%도 채 되지 않는 0.2%(900억)정도의 예금을 유치하고 있다. 이에 따라 각 기관의 막대한 예산과 수익금이 시중은행의 전산망을 통해 곧바로 서울 본사 등으로 빠져나가고 있다.

공기업의 예금은 공개입찰을 통해 예치한다. 광주은행의 경우 시중은행의 높은 금리와 차별성이 떨어져 소액 규모의 자금만 예치중이다.

지역 금융권에서는 혁신도시 공기업의 신입사원 채용 때 지방대생의 30% 할당을 의무화한 것처럼 정부의 지역균형 발전 취지에 걸맞게 혁신도시 공기업의 예금을 지방은행과 일정액 거래하도록 ‘할당제’를 도입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또 혁신도시 이전기관들의 직원 퇴직 연금 등 혁신도시 이전 기관의 부수적인 금융 거래도 지방은행과 진행해 지방은행이 활성화되도록 하는 방안 마련도 요구되고 있다. 현재는 한국전력공사와 한국농어촌공사 두곳 만이 광주은행에 직원 퇴직금을 소액 거래 중이다.

이에 대해 혁신도시 이전기관들은 “금리 등 금융 시장 논리에 따른 은행 간 경쟁 입찰을 통해 주거래 은행을 선정해 거래하고 있다”는 입장이다.

지역 경제 전문가들은 “광주 전남 지역에 내려온 각 기관들이 지역 균형발전 등 혁신기관 조성 취지를 살릴 수 있도록 지역 금융기관과 금융거래를 활발하게 해야 한다”면서 “공공기관들이 지역은행 이용률을 높일 수 있는 법적·제도적 방안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송종욱 광주은행장은 “지방은행과 시중은행 간 예금 금리가 같다면 공기업의 지방 이전 취지에 맞게 지방은행의 손을 들어줘 예금을 예치하면 지역 중소기업 지원과 지역 사회공헌활동을 통해 지역 자금이 선순환 될 수 있다”면서 “자금이 선순환 되어야 지역 발전에 도움이 되는 만큼 앞으로 혁신도시 신규 거래 발굴에 더욱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임소연 기자 lsy@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