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수시. 만흥지구 개발 시의회 반대에도 추진 의지 ‘마찰’

시의회, 여수시-LH기본협약서 파기 결의안 채택

시, “시 재정 부족 공영개발로 LH가 추진해야” 일축

만흥지구반대 대책위도 일부제외서 전면 반대 선회

문태선 여수시 도시시설사업단장이17일 ‘만흥지구 택지개발 추진상황’ 기자회견을 열고 전날 시의회의 반대 결의안에 대해 반박하며 추진의사를 밝히고 있다. 동부취재본부/최연수 기자 karma4@namdonews.com
여수시의회가 여수시와 LH한국토지주택공사와 맺은 ‘만흥지구 민간임대주택 공급촉진지구 조성사업 협약 파기 촉구 결의안’을 채택한 가운데 여수시가 추진 의사를 강하게 밝혀 또 한번 마찰이 예상된다.

여수시의회는 지난 16일 제196회 임시회에서 시와 LH가 맺은 만흥지구 공공 지원 민간임대주택 조성사업 협약안의 파기를 촉구하는 결의안을 채택했다.

강현태 의원이 발의한 결의안은 이날 임시회 1차 본회의에서 표결 끝에 찬성 17표, 반대 6표, 기권 3표로 가결됐다.

강 의원은 “여수시는 국토교통부와 LH에 일부 사업구역 제척 요청을 두 번이나 했지만, 국토부는 주민 반대로 무산된 주민설명회 생략공고를 하는 등 사업 강행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며 “여수의 미래관광을 이끌 새로운 관광지가 돼야 할 만흥동에서 주민이 원치 않는 일은 하지 말아야 하기에 의회 차원의 결의안을 채택하게 됐다”고 배경을 설명했다.

이에 여수시는 17일 ‘만흥지구 택지개발 추진상황’ 기자회견을 열고 추진의사를 분명히 했다. 다만 주민들의 반대가 있는 중흥마을의 개발은 LH와 상의해 개발 대상지에서 배제한다는 방침을 밝혔다.

문태선 도시설사업단장은 기자회견에서 “지난해 10월 신규택지 기밀유출로 LH에서는 택지개발 추진에 대한 각별한 보안을 유지하고 있다”며 “이에 따라 택지개발 기본협약서가 체결된 지난 5월 30일까지 주민들에게 진행상황을 충분히 알릴 수 없었다”고 말했다.

이어 “기본협약서 체결이 사업의 확정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며 주민설명회, 간담회 등을 통해 주민들의 의견을 수렴하고 있는 과정 중에 있다”며 “중촌마을을 제척하겠다는 확답을 받은 것도 같은 맥락이며 임대주택법 등에서는 시의회와의 협의를 규정하고 있지 않다”고 의회를 겨냥했다.

문 단장은 특히 “시 재정이 없어서 개발할 수 없는 실정이고 민자개발은 몇 차례 실패하고 기간만 지나는 사례가 있었다”며 “따라서 국가정책의 공영개발 방식으로 LH가 추진하는 것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역설했다.

하지만 여수시의 이 같은 입장에 만흥지구 택지조성사업반대 대책위원회에서는 강력하게 반발하고 있다.

김홍수 대책위원장은 “중촌마을을 개발지역에서 제척하는 것을 고려하겠다는 LH의 입장은 지난 6월에 나온 것으로 새로운 것이 아니다”며 “애매모호한 공문으로 사업 추진에 동의할 수는 없어 마을별로 총회를 열어 입장을 정리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한 “대책위에서는 개발 자체를 반대하기로 했고 각 마을총회를 거쳐 반대입장이 확정되면 다음 주중으로 집회에 나설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처럼 사업구역 주민과 시의회가 강하게 반발하는 상황에서 여수시가 사업추진을 강행할지 주목된다. 동부취재본부/최연수 기자 karma4@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