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국감서 광주국세청 비정기 세무조사 도마위
기획재정위 “특정기업 추징 방식 남발 안돼”
“자영업자 폐업률 높아…지원 강화”주문도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광주국세청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박석현 광주청장이 위원들의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광주국세청 제공

국회 기획재정위원회(지방감사1반)는 17일 전북 전주시 덕진구 팔달로 한국은행 전북본부에서 진행된 광주국세청에 대한 국정감사에서는 비정기 세무조사와 자영업자 폐업률이 상대적으로 높은 것이 쟁점이 됐다.

권성동(강원 강릉) 자유한국당 의원은 “징수는 3D업무라 할 수 있는데 광주청의 체납 징수실적이 다른 지방청에 비해 압도적으로 좋다“며 광주국세청의 징수 공무원들을 칭찬한 뒤 ”체납 징수 비법을 국세청 본청을 통해 전국적으로 전파할 수 있도록 해 달라“고 했다.

김성식(서울 관악) 바른미래당 의원은 ”광주국세청은 정기 세무조사보다 비정기 세무조사를 통한 세금추징액이 다른 지방청보다 많고 정기세무조사와 비교해도 4배 가량 높다“고 지적했다.

김 의원은 이어 “특정기업을 찍어서 하는 비정기 세무조사가 남발돼서는 안된다”면서도 “고액상습 체납자에 대해서는 엄정 대응해 달라”고 주문했다.

김경협(경기 부천·원미갑)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경제적으로 가장 어려운 직종이 자영업 분야인데 광주지역의 자영업자 폐업률이 12.9%로 전국 평균 10.9%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다“고 지적했다.

김 의원은 “이는 음식업 등 서비스업 비중이 66.8%로 다른 지방 평균 50.8%보다 높고 기아차를 제외한 제조업 비중이 낮기 때문”이라며 “카드수수료 인하 등 자영업 지원대책이 강화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국회 기획재정위원회(지방감사1반)는 17일 전북 전주시 덕진구 팔달로 한국은행 전북본부에서 광주국세청과 한국은행 광주전남본부 등에 대한 국정감사를 진행했다./광주국세청 제공

심기준(비례) 더불어민주당 의원(비례)은 ”수도권과 호남지역의 격차가 더욱 심화되도 있고 청년고용률도 전북, 전남, 광주 순으로 하위권에 머물고 있다“며 ”호남경제의 선순환을 위한 특단의 대책이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심 의원은 이어 “납부기한 연장 등 세정지원이 작년 상반기 1만5천615건에서 올해 상반기에 2만5천 92건으로 전년대비 60.7%(9천477건) 더 증가한 이유가 뭐냐”고 따져 물었다.

윤후덕(경기 파주갑)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일본 수출규제로 광주전남지역 전체 산업분야의 생산감소액이 1천196억5천500만 원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광주국세청은 ‘일본 수출규제 대응조직’을 구성하고 납세유예나 세무조사 유예 등 세정지원을 확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박석현 광주국세청장은 “기업에 부담되지 않도록 세무조사를 신중히 실시하겠다”면서 “체납정리에 관심을 갖고 소액이라도 걷겠다는 자세로 솔선수범하고 있다”고 말했다./박재일 기자 jip@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