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언제 어디서나 쉽고 빠른 온라인투표’하세요!

<선희정 광주광역시선거관리위원회 선거과 주무관>

몇 일전 저녁식사 중에 초인종이 울렸다. 인터폰 화면을 보니 경비아저씨가 서계셨다. 우리 집에는 무슨 일로 오셨을까 의아하게 생각하며 문을 열어드리니 찬성과 반대가 써진 종이를 내미셨다. 얼마 전 엘리베이터에 붙어있던 관리규약 개정안내문을 봤는데 그 찬·반을 묻는 투표용지였다. 수고가 많으시다고 인사를 건넸더니 이렇게라도 사람을 만나면 다행인데 몇 집을 다녀도 사람이 없어서 진도가 안나간다는 얘기를 하셨다. 이것은 비단 우리 아파트만의 상황은 아닐 것이다. ‘온라인투표를 했더라면 이런 수고로움 없이 편리하게 진행 할 수 있을텐데’라는 생각이 들었다.

우리는 공직선거 외에도 생활주변에서 아파트 동대표자 선거나 관리규약 개정 같은 다양한 형태의 선거를 만난다. 하지만 주민의 무관심과 시간 및 장소의 제약으로 투표에 참여하지 못하고 넘어가는 경우가 부지기수이다. 이것은 낮은 투표율로 이어지고 이렇게 선출된 대표자는 그 대표성에서도 문제가 될 수 있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하여 중앙선거관리위원회는 2013년부터 온라인투표시스템을 개발하여 운영중이다. 온라인투표는 PC나 스마트폰을 이용하여 언제 어디서나 쉽고 빠르게 투표할 수 있다. 직접 투표장소에 나가지 않아도 되고 개표결과도 바로 확인할 수 있다. 인력, 예산, 시간을 모두 아낄 수 있는 편리한 투표방법인 것이다.

우리나라는 세계 최강의 IT 강국이며 스마트폰 보급률도 세계 1위를 차지하고 있다. 인터넷 환경 또한 기존 LTE보다 20배 빠른 5G의 시대를 살고 있다. 하지만 해킹, 조작 등 투·개표결과의 위·변조 의혹이나 불신 때문에 온라인투표보다 투·개표관리 인건비 등이 과다하게 소요되는 종이투표를 선호하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의혹이나 불신을 해소하기 위하여 미국, 스페인, 호주, 에스토니아 등 해외에서는 블록체인 기술을 각종 선거에 도입하고 있다.

우리 선거관리위원회에서도 더욱 신뢰성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블록체인 기반 온라인투표시스템을 개발하여 운영하고 있다. 분산컴퓨팅에 기반을 둔 데이터의 위·변조를 방지하는 기술인 블록체인은 해킹 등 공격시도에 안전하기 때문에 정보의 보안과 투명성을 높일 수 있고, 이를 통해 온라인투표 과정과 결과에 대한 신뢰성을 확보할 수 있다.

블록체인 기반 온라인투표시스템은 유권자의 본인인증 및 투표내용의 정보가 블록에 기록되고, 저장된 블록체인은 다수의 노드(node)에 저장되는 분산형 시스템으로 이루어져 있어 투표결과의 조작이 거의 불가능하다.

또한 기존 온라인투표는 후보자 등 이해관계자가 투·개표과정에 직접 참관할 수 없었으나,「블록체인 기반 온라인투표시스템」은 이해관계자에게 노드에 접근할 수 있는 권한을 부여하여, 분산 저장된 각 노드의 투·개표결과를 직접 비교·검증하게 함으로써 선거의 신뢰성을 확보할 수 있다.

이러한 편리성과 보안성을 기반으로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온라인투표시스템에 대한 신뢰도는 점점 높아지고 있다. 2013년 16건(선거인 1만 5천명 정도)에 불과하던 온라인투표 지원 건수는 올해 6월말을 기준으로 6천300여건(선거인 740만명 정도)으로 그 수요가 급증했다. 온라인투표시스템은 아파트선거 외에도 정당의 당내경선, 대학교 총장선거, 각급 학교 임원선거 등 다방면에서 이용이 가능하고, 정부나 공공기관, 지방자치단체의 중요한 정책결정을 앞두고 주민 의견 수렴시에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이렇게 온라인투표가 생활 속 작은 선거부터 정책결정 투표까지 다양하게 활용되다 보면 향후 공직선거에서도 ‘언제 어디서나 쉽고 빠르게 투표할 수 있는 온라인투표’를 이용할 수 있을 것이다. Latte is horse. 흔히 나때는 말이야~를 뜻하는 요즘 유행하는 신조어이다. 언젠가 ‘나때는 말이야 투표하려고 점심시간에 어렵게 시간을 내서 투표소에 갔더니 줄이 엄청 긴거야. 그래도 한참을 줄을 섰다가 투표를 했었지…’라고 회상하는 시절이 오지 않을까!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