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정책역량 집중 국가전략산업으로 육성

문재인 대통령 “인공지능 정부 되겠다”
AI, 정책역량 집중 국가전략산업으로 육성
데이터 3법 연내 통과, 국회와 적극 협력
 

국내 최초 공개되는 로봇 ‘미니치타’ 조종하는 문 대통령
문재인 대통령이 28일 오전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열린 인공지능 콘퍼런스 ‘데뷰(DEVIEW) 2019’에서 리모콘으로 4족보행 로봇 미니치타를 작동하고 있다. 로봇 미니치타는 이번 행사에서 국내 최초 공개됐다./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28일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할 분야로 인공지능(AI)을 지목하고 국가의 정책 역량을 집중해 전략산업으로 키워내겠다는 구상을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서울 코엑스에서 열린 ‘데뷰(Deview·Developer’s View) 2019‘ 콘퍼런스에 참석했다. 문 대통령은 청년 기업인, 개발자, 학생 등이 지켜보는 가운데 ‘IT강국을 넘어 AI 강국으로’라는 메시지를 담아 기조연설을 했다.

문 대통령은 “인공지능은 산업을 혁신하며 우리의 일상 생활을 변화시키고, 돌봄 서비스를 할 정도에 이르렀다. 인공지능은 과학기술의 진보를 넘어 ‘새로운 문명’으로 우리에게 다가오고 있다”며 “오늘 국내 최대의 인공지능 행사, ‘데뷰 2019’에서인공지능 문명을 만들어 가는 새로운 인류의 첫 세대를 만나고 있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인공지능의 주역인 개발자와 기업인 여러분께 정부의 ‘인공지능 기본구상’을 가장 먼저 알리게 된 것을 기쁘게 생각한다”며 “개발자들이 끝없는 상상을 펼치고 실현하도록 정부가 함께하겠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어 “창의적 아이디어와 기술의 축제인 인공지능올림픽, 최고의 인재들이 참여해 현안 과제를 해결하는 인공지능 연구개발 경진대회 등을 통해 새로운 글로벌 협력모델을 창출하겠다”고 약속했다.

문 대통령은 또한 “인공지능 대학원, 이노베이션 아카데미 등 기존 정책에 더해 대학 첨단분야 학과 신·증설과 대학교수의 기업겸직도 허용해 세계 최고 인재가 우리나라로 모이게 하겠다”며 “데이터 3법의 연내 통과도 국회와 적극 협력하겠다”고 언급했다.

문 대통령은 “인공지능 정부가 되겠다”며 정부 출범 직후 대통령 직속 4차산업혁명위원회 설립과 데이터·네트워크·인공지능의 3대 혁신 신산업 선정, AI R&D(연구개발) 및 데이터산업 활성화 전략 추진 등을 소개한 뒤 “정부 스스로 인공지능을 가장 적극적으로 활용·지원하겠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세계 최고 수준의 전자정부를 넘어서는 인공지능기반 디지털 정부로 탈바꿈하고 환경·재난·안전·국방 등 국민 삶과 밀접한 영역에서부터 수준 높은 서비스를 제공해 국민이 체감하게 하겠다”며 “공공서비스도 인터넷과 스마트폰 중심으로 바꿔 나가겠다”고 역설했다.

한편, ‘데뷰 2019’ 콘퍼런스는 네이버가 2008년부터 주최해 온 국내 최대규모의 소프트웨어·AI 분야 연례 콘퍼런스로, 국내 기술 스타트업 기업인들의 데뷔 무대이자 교류의 장으로 활용되고 있다.서울/장여진 기자 jyj@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