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성군, 상무대에 지역 농산물 확대 공급 ‘탄력’

삼서농협, 내년 식품소재·반가공산업 육성사업 선정

도내 22개 시·군 중 유일…전국 최대 규모 사업비 유치

농림축산식품부의 ‘2020년 식품소재 및 반가공산업 육성사업 공모’ 결과, 전남 장성군 삼서농협이 도내에서 유일하게 선정됐다. 사진은 유두석(오른쪽) 장성군수가 지난 4월 푸드플랜 준비를 위해 선진지 견학에 나선 모습. /장성군 제공
전남 장성군에 위치한 육군 최대 군사교육시설인 상무대에 지역 농산물이 확대 공급될 전망이다.

장성군은 농림축산식품부의 ‘2020년 식품소재·반가공산업 육성사업 공모’에서 상무대 군급식 군납조합인 ‘장성 삼서농협’이 전남에서 유일하게 선정됐다고 4일 밝혔다.

농식품부가 전국 13개 법인을 사업 대상자로 선정한 가운데 장성 삼서농협은 최대 규모인 13억5천만원의 사업비를 확보했다.

삼서농협은 상무대 군급식에 매년 32억원 규모의 식재료를 납품하고 있는 군납조합이다.

그간 자체 시설장비가 없어 외부업체 위탁에 의존해왔지만 이번 공모 선정을 통해 반가공 시스템을 완비하고 장성에서 생산된 신선하고 안전한 식재료를 직접 납품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게 됐다.

장성 삼서면에 위치한 상무대는 육군 최대의 군사교육 시설이다. 호남권 군부대에 식재료를 공급하는 51군수지원단(급양대)과 간부양성학교를 두고 있어 농산물 급식수요가 연간 수백억원에 달한다.

앞서 장성군은 지난 2월 19일 전국의 비접경지역 중 최초로 농식품부의 지역농산물 군급식 확대공급 시범지역으로 선정돼 오는 2022년까지 군급식 로컬푸드 공급비중을 70%대로 확대하기 위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같은달 27일에는 상무대 군급식의 지역농산물 소비촉진을 위해 장성군·상무대·농협중앙회장성군지부 간 장성농산물 소비촉진 상생협력 업무협약를 체결, 선도 모델 육성을 약속했다.

이밖에도 장성군은 농식품부 지역단위 푸드플랜 기반구축 공모사업에 농촌형 최우수 지자체로 선정돼, 기존에 추진 중이었던 장성군 푸드플랜 종합계획과 연계해 기획생산체계 구축 및 소비시장 확대에 탄력을 받을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농식품부, 국방부, 농협중앙회 등 관계기관과 지속적인 협의를 통해 지난해 5개 품목 20%대에 불과하던 지역농산물 공급비율을 40%대(15개 품목 74농가 참여)까지 늘렸다.

유두석 장성군수는 “이번 공모사업 선정으로, 군 장병에게는 신선하고 안전한 고품질 농산물 공급을, 지역 농업인에게는 계약재배를 통한 안정적인 소득창출 기회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며 “성공적인 지역 먹거리 선순환 체계 구축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장성/박문수 기자 pms@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