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종채 남도일보 동부취재본부 취재국장의 ‘순천만에서’
창립 10주년 광양만녹색연합에 관심과 격려를

사단법인 광양만녹색연합이 지난 달 24일 창립 10주년 후원행사를 열었다. ‘당신의 삶에 녹색을 더하다’라는 슬로건으로 녹색을 닮은 시민 100명을 초대한 이번 행사는 나눔마켓, 자연을 닮은 밥상 만찬, 녹색연합 소개, 특별회원 평생회원증 전달, 축하공연, 후원약정 순으로 진행됐다.

광양만녹색연합은 생명 존중, 생태순환형 사회 건설, 비폭력 평화 실현, 녹색자치의 실현을 목적으로 지난 2009년 6월 광양녹색연합 추진위원회 구성과 9월 광양녹색연합 준비위원회 활동에 이어 2010년 11월 23일 창립됐다. 그동안 대기오염 감시, 섬진강 두꺼비 서식지 보호운동, 백운산 지키기, 포스코 광양제철소 유독가스 배출 문제 등에 대한 왕성한 활동을 해왔다.

광양만녹색연합은 10년이라는 시간동안 지구와 시민들의 삶에 이로운 방식을 찾고자 더 높은 성장보다 더 나은 삶에 기여하기를 바라면서 환경문제에 대한 대안을 찾고 지역과 소통하며 성장해왔다. 가장 먼저 환경오염 현장을 찾고, 가장 마지막까지 현장을 지키는 발로 뛰는 실천으로 시민의 삶이 바뀌는 내일을 만들었고, 생명의 이동권과 서식지 보호 활동을 위해 노력해왔다.

특히 올해는 지난 2월 광양제철소를 상대로 고로에서 생산돼 시멘트 원료로 사용되는 수재슬러그 문제를 제기했다. 도로에 침출수를 흘리면서 운반되는 수재슬러그는 산업폐기물이라는 환경부의 유권해석과 반드시 거쳐야 되는 허가를 받지 않았음을 근거로 이의 시정을 요구했다. 감독기관인 광양시는 위법했다는 판단아래 수재슬래그 운송업체인 서강기업에 영업정지 1개월의 행정처분을 내렸다. 하지만 서강기업의 조업정지는 벌금으로 대체되고 침출수 방지 대책으로 시설 개선안을 내놓은뒤 정상가동 되고 있다.

광양만녹색연합은 이어 광양제철소 고로 브리더를 통한 대기오염물질 배출 문제를 이슈화 했다. 이 문제 역시 관련 규정과 환경부 등 관계기관에 확인한 자료를 근거로 비상시 자동으로 가동돼야 할 브리더 장치를 상시적 고로점검 과정에 임의로 사용해 온 사실이 불법이며 이는 반드시 개선돼야 함을 강조하고 이를 고발했다. 광양제철소 감독관청인 전남도는 이에 대한 전문적 검토가 필요하다 해서 환경부에 유권해석을 의뢰했다. 환경부는 2개월 가까이 당사자인 제철소를 비롯해 전문가를 동원, 이 문제를 검토했고 그 결과 규정 위반으로 결론지었다. 그 결론을 바탕으로 전남도는 지난 4월 24일 규정대로 ‘조업정지 10일’ 행정처분을 예고했다.(예고만 했지 현재까지 행정처분이 결정되지 않음).

그러자 일부 언론과 단체에서 광양만녹색연합의 광양제철소 환경문제 제기가 지역경제를 위축시키고 광양지역에 대한 부정적 인식을 확산시킨다며 비난했다. 지역의 기업이 이익을 많이 남기며 건강하게 성장하기를 바라지 않는 시민은 없을 것이다. 하지만 환경에 문제가 있다면 당연히 개선돼 시민과 노동자의 건강을 지키는데 힘을 모아야 할 것이다. 이를 위해 최선의 노력을 하는 것은 환경단체의 본분이다.

이와 관련 광양만녹색연합은 광양환경운동연합과 함께 환경부가 고로 브리더를 통해 배출되는 대기오염물질 저감을 위해 6월 환경단체, 전문가들로 구성된 민관협의체에 참여했다. 이후 3개월여 동안 외국 현장을 둘러보는 등 부단한 노력을 기울여 향후 배출시간 규제와 불투명도 규제가 가능하도록 환경개선을 위한 제도개선, 대기오염 저감을 위한 시설개선을 이뤄냈다.

‘환경 파수꾼’ 광양만녹색연합이 앞으로도 흔들림 없이 묵묵히 지켜내야 할 곳을 지키고 당장의 이익보다 생명의 가치가 소중하다는 것을 알려줬으면 하는 바람이다. 광양민권 시민들의 삶이 더 안전하게 지켜질 수 있도록 노력하면서 기후위기 시대에 다양한 사회적 대안들을 제시하고 행동해주길 기대한다. 아울러 시민 모두가 든든한 숲이 돼 광양만녹색연합이 지역의 미래를 지켜갈 수 있도록 따뜻한 관심과 격려를 부탁한다.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