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조지연·사고원인 밝히는데 집중

검찰, 세월호 참사 다시 들여다 본다
특별수사단 설치 세월호 재수사 나서
구조지연·사고원인 밝히는데 집중

검찰이‘세월호 참사 특별수사단’(특수단)을 구성하고 전면 재수사에 착수한다. 세월호 참사를 둘러싼 박근혜 정부의 부실 대응과 구조 지연 의혹 등 논란을 밑바닥부터 샅샅이 살펴보겠단 의도로 풀이된다.

6일 대검찰청에 따르면 향후 특수단을 설치, 세월호 참사 관련해 다각도로 수사를 진행한다. 특수단 구성은 윤석열 검찰총장이 직접 지시한 것으로 전해졌다. 그동안 세월호 의혹 규명 의지를 내비쳐 온 윤 총장의 의지가 그대로 반영된 셈이다.

임관혁 안산지청장이 특수단 단장을 맡고 , 대검 반부패·강력부가 지휘한다. 파견 검사 규모는 최대 9명이 될 것으로 보인다. 특수단 사무실은 이르면 이날 중 서울고검 12층 청사에 꾸려진다.

특수단은 앞으로 ▲세월호 사고 원인 ▲구조 과정의 문제점 ▲정부 대응 등 지휘체계 ▲수사 외압 의혹 등 전 과정을 규명하는데 수사력을 집중할 전망이다.

특히 세월호 특별조사위원회에서 조사대상으로 삼았던 여러 의혹들도 다시 들여다볼 것으로 보인다.

4·16세월호참사 특별조사위원회(특조위)는 지난달 31일 ‘세월호 참사 구조수색 적정성 조사내용’ 중간발표를 통해 세월호 참사 당일 승객에 대한 구조수색 및 발견, 후속 조치 지연 등 전반적인 문제점을 지적한 바 있다. 세월호 참사 당일 해경이 맥박이 있는 학생을 발견하고도 병원에 이송할 때까지 4시간 41분이 걸렸으며, 당시 이용할 수 있던 헬기에는 해경청장이 탑승했다는 조사 결과도 포함돼 공분을 샀다. 서울중앙지검 형사부에 배당됐던 세월호 내 폐쇄회로(CCTV) 증거자료 조작 의혹 사건도 특수단으로 넘어오게 된다.
/심진석 기자 mourn2@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