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도일보 사설-문재인 정부, 광주·전남 대선 공약 이행 매진해야

문재인 대통령이 5년 임기의 반환점을 돈 가운데 광주·전남 지역 대선 공약 평균 이행률은 80%대로 나타났다. 광주는 5조2천648억 원 규모 12개 공약 22개의 단위사업 중 종료 1건, 정상추진 18건, 추진애로 3건으로 86%의 이행률을 보이고 있다. 전남은 18조4천481억 원 규모 11개 공약 41개 세부사업 가운데 완료 2건, 정상추진 30건, 지연 9건으로 이행률은 78%이다. 대체로 무난한 편이지만 나머지 공약 이행에 매진하길 바란다.

대선 공약이 정상적으로 추진되고 있는 지역 주요 사업은 광주∼대구 동서 내륙철도 건설, 광주형 일자리 선도모델 창출, 광주남부 도시첨단산단 조성, 무안국제공항 활주로 확장, 호남 고속철 2단계 건설(광주∼목포), 광양만권 첨단 신소재산업육성 등이다. 하지만 이들 사업이 차질없이 추진되기 위해선 국비 확보 등 정부의 전폭적 지원이 필요하다. 특히 한국문화기술(CT)연구원 설립, 국립심혈관센터 건립 등은 국비확보와 별개로 관련법 제정 및 개정이 요구되고 있다. 따라서 지역 국회의원들은 대정부 압박 등에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

대선 공약 중 추진에 난항을 겪고 있는 사업은 광주 군공항 이전, 5·18민주화운동 정신 헌법 전문 수록, 5·18 진상규명위원회 구성 등으로 진척이 없다. 다만 5·18 진상규명위 구성은 최근 관련 법안이 국회를 통과해 기대감을 높이고 있다. 또 흑산도공항 신설, 해상풍력 지원항만 및 배후단지 개발, 해상 태양광발전소 건설, 해상풍력 고압직류송전망 실증센터 구축 등은 답보 상태다. 해양생태마을 조성, 목포신항 크루즈 전용부두 건설, 생물의약품 원료생산시설 구축, 에너지밸리 조성 등도 지연되고 있다.

대통령 임기 내 이들 공약 사업들이 착수나 될 수 있을지 우려가 높다. 광주시와 전남도는 지역 국회의원들과 함께 공약 이행을 위한 대정부 설득논리 개발 등 지혜를 모아야 한다. 특히 추진 사업들의 조속한 완료를 위해 정부와의 원활한 소통과 협력체계 구축에 나서는 등 가능한 모든 역량을 동원해야 한다.

대선 공약 사업은 광주·전남의 미래를 좌우할 중요한 현안들이다. 대통령 임기 내에 반드시 완료할 수 있도록 대선 공약의 철저한 이행에 대한 정부의 의지와 광주시·전남도 및 정치권의 각별한 노력을 촉구한다.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