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방부, ‘광주 군 공항 이전’에 적극 나서라

광주·전남의 최대 현안 가운데 하나인 ‘광주 군공항 이전’ 문제가 민선 7기 들어서도 좀처럼 해결될 기미가 보이지 않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높다. 이젠 광주시와 전남도의 문제를 넘어서 이전 후보지로 거론되는 무안군, 해남군 등 자치단체로 까지 갈등이 확대되면서 더욱더 꼬여가는 양상 때문에 더욱 그렇다.

‘군 공항 이전’문제는 민선 7기 이용섭 광주시장과 김영록 전남지사가 풀어야 할 해묵은 과제이자 최대 과업이다. 이런 의식 탓인지 이 시장과 김 지사는 군공항 이전 문제에서 만큼은 그동안 신중모드 행보였다. 하지만 최근 광주시의 일방 통행식 행정이 알려지면서 여론이 시끌벅적하다. 광주시가 공정한 과정이나 절차없이 특정 지역을 이전 후보지로 염두에 두고 관련 행정을 추진하면서 논란거리를 제공했다는 지적이다.

광주시 군공항이전추진본부는 이전 업무협의와 후보지역 여론 동향 파악, 후보지 현지 확인 등의 명목으로 지난해 10월부터 올 9월 까지 무안지역을 18차례 방문한 것으로 드러났다. 후보지역이 특정되지 않았는데도 유독 무안만을 방문한 것이 화근이 된 셈이다. ‘공정성 훼손’을 야기해 해당 지역민들의 반발을 산 결정적 이유다.

이에 전라남도는 즉각 유감 표명을 하는 등 발끈하고 나섰다. 해당지역의 반대여론이 큰 상황에서 일방적으로 밀어붙이기식으로 이전을 추진하는 것은 상생협력 차원에서 바람직하지 않다고 지적했다. 이처럼 군공항이전 문제는 지역 내 갈등의 상징으로 변질됐다.

그래서 문재인 정부의 100대 과제인 군공항 이전에 국방부가 직접 나서 해결의 단초를 제공해야 한다는 여론이 들끓고 있다. 광주군공항이전시민추진협의회가 지난 7일 국방부 앞에서 이전부지 선정을 강력 촉구한데도 이런 연유다. 국방부는 더 이상 수수방관하지 말고 본연의 임무에 충실하라는 지역민의 목소리에 귀 기울여라.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