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도일보 사설-광주교대 교수 공채도 파벌 싸움인가

광주교육대학교 교수 공개 채용 과정에서 점수 배정 문제로 공채가 중단된 가운데 심사위원으로 참여한 교수 2명이 “정성평가에서 심사위원의 권한으로서 규정안에서 점수 차이를 주는 것은 누구도 이의를 제기할 수 없다”며 “담합 의혹은 본질에서 벗어난 부당한 말이다”고 강력 반박했다. 두 교수는 이어 “광주교대 총장은 심사위원들이 준 점수가 규정에 벗어나지 않았다면서도 점수 차이를 거론하며 총장 권한으로 공채를 중지시켰다”며 “교수 공채 규정에 따라 순리적으로 잘 진행되던 공채를 돌연 중지시킨 것 자체가 오히려 의아스럽다”고 지적했다. 즉, 대학 본부 측에서 원하는 응시자가 2차 전형에 못 올라와 중단했을수도 있다고 한다. 그리고 그 책임을 회피하려고 심사위원들의 담합으로 몰아가고 있다는 것이다. 일리가 있는 주장이다.

광주교대는 그동안 교수 채용이나 임용 과정에서 잡음이 종종 있었다. 2004년 학교 인터넷 홈페이지를 통해 논문표절 시비와 함께 교수 공채 불공정성을 제기한 김모 교수에 대해 근거없는 의혹제기로 학교 명예를 실추시켰다며 감봉 3개월의 징계조치를 내렸다. 또 2009년 교수 공채에서 특정 지원자를 도운 혐의로 기소된 홍모 교수와 공채에 합격한 김모 교수가 대법원까지 가는 6년간의 법정 공방 끝에 파기환송심에서 무죄 선고를 받았다.

특히 이번 교수 공채 중단의 이면에는 교수 파벌 간 알력 싸움이 숨겨져 있다고 한다. 광주교대 관계자들에 따르면 학내에 오래전부터 두 계파가 나눠져 있었고, 이들은 지속적으로 갈등 관계를 유지해왔다는 것이다. 실제 2016년 8월 이후 총장후보를 네 차례 선출했지만 1· 2순위 후보가 교육부로부터 두 차례나 임용을 거부당하는 우여곡절 끝에 지난 7월 최도성 총장이 임명을 통보 받아 33개월 동안의 총장 공백을 메웠다. 교육부 추천 과정에서 투서, 비위 사실 폭로, 논문 표절 의혹 등 파벌 간의 지속적인 이전투구가 계속됐다는 것이다. 광주·전남 나아가 대한민국 초등교육의 미래를 위해 고민해야 할 시점인데도 광주교대 교수들의 머릿속에 편 가르기만 있는 것 같아 안타깝기 그지없다.

저출산에 따른 학령인구 감소와 입학자원 부족난과 같은 구조적인 문제로 대학사회 전반에 전에 없는 위기감이 확산되고 있다. 광주교대 교수들은 이같은 현실을 직시해 내부 분열보다는 공존과 화합으로 위기를 극복해야 한다.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