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도일보 사설-민폐가 되는 출판기념회 자제해야

내년 4월 15일 실시되는 제21대 총선이 6개월 앞으로 다가오면서 광주·전남지역에서 출마를 준비 중인 입지자들이 잇따라 출판기념회를 열거나 준비 중이라고 한다.

공직선거법상 총선 출마 예정자는 선거일 90일 전인 내년 1월16일부터 선거 당일까지 출판기념회를 열 수가 없다. 출판기념회 허용 기간이 2개월여 밖에 남지 않게되면서 다음 달부터 연초까지 관련 행사가 집중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과거부터 출판기념회는 현역에게는 의정 활동과 정치철학·비전 홍보, 자신의 세를 과시하는 장으로 활용될 수 있고 정치 신인에게는 얼굴을 알릴 수 있는 기회가 되고 있다. 출판기념회를 하면서 책값 이상의 봉투를 받아 선거자금으로 요긴하게 사용되기도 했다.

이 때문에 출판기념회는 선거직에 나서는 입지자에게는 당연한 통과의례의 하나로 간주됐다.

하지만 근래에 출판기념회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이 확산되면서 선거판에서는 그 효과에 대해 많은 의문이 제기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무엇보다도 선거법 위반 감시망이 강화돼 책값 명목으로 거액의 후원금을 받기 어려워진 환경의 영향이 크다.

출판기념회 개최 비용도 입지자에게는 큰 부담이 아닐 수 없다. 일부 입지자는 본선에 앞서 경선의 문턱을 넘지 못하면서 출판기념회 참석자들로부터 평생을 빚쟁이 신세로 살아가는 사례도 적지 않다.

출판기념회는 불법은 아니나 분명 시대조류에 뒤떨어지는 것으로 평가돼 개선해야할 대상이다. ‘남이 하니까 나도 한다’는 식의 출판기념회는 민폐일 뿐이다. 새 정치를 하겠다는 포부를 갖고 있다면 입지자는 이런 관행을 단절하는 것 주저하지 말기 바란다.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