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후원금, 대한민국 정치의 희망

보성군선거관리위원회 지도홍보주무관 김종경
 

국민의 정치참여 방법 중 가장 보편적인 방법은 국민의 대표를 뽑는 선거입니다. 투표 외에도 다양한 참여 방법은 많겠지만 정치인에 대한 정치자금 기부 또한 하나의 정치 참여 방법의 일환입니다. 국민들은 자신이 원하는 정책을 펼치는 정치인을 후원하여 지지하고 제대로 정책을 펼치는지 지켜봄으로써 정치에 관심을 갖고 참여하는데 의의가 있습니다.

정치후원금이란 국민이 정당 또는 정치인의 정치활동에 소요되는 정치자금을 후원하는 기부금을 말합니다. 정치후원금은 개인이 정당에 후원하고자 할 때 선거관리위원회를 통해 기부하는 ‘기탁금’과 개인이 특정 정당이나 정치인을 후원하고자 정당·정치인 후원회에 직접 기부하는 ‘후원금’으로 나뉩니다.

후원금은 인당 연간 2천만 원, 1회 500만 원 이하로 여러 후원회에 나눠 기부할 수 있고, 기탁금은 연간 1억 원까지, 1회 1만 원 이상 납부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특정 정치인에게 후원을 못하도록 규정된 공무원·사립학교 교원들 또한 기탁금 제도를 통하여 기부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정치후원금을 기부하고자 하는 분은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정치후원금센터 홈페이지(www.give.go.kr)를 통해 신용카드, 실시간 계좌이체, 휴대폰 요금 등의 방법으로 쉽게 기부할 수 있습니다. 정치후원금을 기부하면 연말정산시 10만원까지는 전액 세액공제가 가능하고, 10만원 초과 시 정해진 기준에 따라 세액공제가 가능합니다. 즉, 정치후원금 기부를 통해 대한민국 민주정치의 건전한 발전에도 기여하고, 연말 세액공제도 받는 1석2조의 효과를 누릴 수 있습니다.

투명한 정치후원금을 바탕으로 정책과 공약이 진정으로 실현되는 아름다운 대한민국을 위해 정치인과 국민들이 한마음 한뜻으로 노력해야 할 것입니다. 정치후원금은 정치발전의 소금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음식 맛을 살리는 소금처럼 대한민국 정치의 희망이 되는 정치후원금에 우리 모두 동참하여야 합니다.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