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7명 중 권력계층 인사 34명…아웅산 수치 취소 ‘미적’

‘지검장·국회의원’ 광주시 명예시민증 특권층 편중
47명 중 권력계층 인사 34명…아웅산 수치 취소 ‘미적’
김용집 의원 “일반인 중 광주 발전 기여 인물 선정해야”
 

광주 시정에 공로가 많은 내·외국인에게 수여하는 명예시민 제도가 법원장과 지검장, 경찰청장, 국회의원 등 사회 특정계층에만 집중됐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광주시의회 김용집(남구1·사진)의원은 14일 광주시 혁신정책관에 대한 행정사무감사에서 “명예시민 선정이 광주 소재 주요 기관장 등 사회 특정계층에 집중되고 있고 일반인은 극소수에 불과해 제도의 취지를 살리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김 의원이 광주시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2010년 이후 명예시민에 선정된 사람은 47명으로 외국인 9명, 내국인 38명이다.

내국인 38명 중 34명이 지방법원장, 고등법원장, 지검장, 고검장, 지방경찰청장, 국회의원, 공군 제1전투비행단장 등 기관장급 인사들로 선정됐다.

나머지는 고은 시인·최환 5·18특별수사본부장·신찬훈 전자부품연구원 광주본부장·류종수 UN재단 상임고문이다.

유독 사법기관과 국회의원 등 권력기관 인물을 선정한 것은 광주시의 위상을 높이고 시정발전에 기여한 사람에게 수여한다는 명예시민제도의 취지에 부합하지 않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선정 이후 광주에 초청한 경우는 고 위르겐 힌츠페터 기자와 조환익 전 한전 사장 등 2차례에 불과했다.

2013년 명예시민으로 선정된 아웅 산수 치 등 일부 인사는 각종 논란이 있어 선정 취소가 필요하다고 김 의원은 지적했다.

김 의원은 “일반인 중에 광주 발전과 정신 홍보에 기여한 분들이 많은데, 이들을 명예시민으로 선정하고 인적 네트워크로 삼아야 한다”며 “형식적인 선정과 사후 관리를 개선하기 위해 선정위원회를 다시 구성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정세영 기자 jsy@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