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도일보 사설-광주 경제자유구역 지정돼야 한다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의 공약 1호인 광주 경제자유구역 지정을 위한 산업통상자원부의 현장실사가 오는 20일 열린다고 한다.

광주시는 경제자유구역 지정을 위한 신청서를 지난 9월 산업부에 제출했다. 대상지는 ▲첨단3지구 산단(AI 융복합) ▲빛그린국가산단(미래형 자동차산업) ▲평동3차 일반산단(지능형 공기산업) ▲에너지밸리 일반산단(스마트 에너지 산업Ⅰ지구) ▲에너지밸리 도시첨단국가산단(스마트 에너지 산업 Ⅱ지구) 등 5개 지구로 554만㎡ 규모다.

광주시는 5개 지구의 경제자유구역 지정을 통해 광주를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인공지능(AI) 기반 융복합 산업 거점으로 조성하고, 지역 전략산업을 육성해 국내외 투자유치 촉진을 위한 혁신 성장의 서남권 거점으로 만들겠다는 계획이다. 5개 지구가 경제자유구역으로 지정되면 국비를 지원받아 진입도로와 기반시설을 확충할 수 있다. 다양한 세제 혜택도 주어진다.

특히 수십명 규모의 투자유치 전담기구인 ‘(가칭)광주경제자유구역청’이 신설된다. 이번 경제자유구역 지정에는 광주와 울산·인천·충북·경기 등 5곳이 신청했다.

경제자유구역은 투자기업에 대한 조세감면·규제완화 등 유리한 경영환경과 생활여건을 조성해 투자유치를 촉진하게 된다. 광주시는 20일 산업부의 현장실사를 앞두고 막바지 준비에 총력을 기울였다.

현재 경제자유구역은 7개 구역 91개 지구가 지정됐다. 전남 광양만권을 제외하면 대부분 수도권과 충청, 동·남해안에 몰려 있다.

산업부는 현장실사 내용을 토대로 오는 28일 평가결과를 발표하고 12월까지 경제자유구역 예비지정 여부를 결정한다. 따라서 산업부는 더 이상 ‘호남소외’라는 말이 나오지 않도록 지역 균등발전 측면에서 현장 실사에 임하기 바란다.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