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 앞…지소미아·패스트트랙 등에 반발

한국당 황교안 대표 무기한 단식 농성
청와대 앞…지소미아·패스트트랙 등에 반발
 

황교안 대표와 목도리
20일 오후 청와대 앞에서 한 시민이 단식투쟁을 시작한 황교안 한국당 대표에게 목도리를 둘러주고 있다./연합뉴스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가 20일 청와대 앞에서 무기한 단식농성에 돌입했다.

황 대표는 이날 청와대 앞에서 발표한 ‘단식 투쟁을 시작하며 드리는 대국민 호소문’을 통해 “더 이상 무너지는 대한민국의 안보, 민생, 자유민주주의를 두고 볼 수 없다”며“절체절명의 국가위기를 막기 위해 저는 이 순간 국민 속으로 들어가 무기한 단식 투쟁을 시작하겠다. 죽기를 각오하겠다”고 단식투쟁을 공개 선언했다.

그는 “지소미아는 대한민국 안보에 있어 결코 포기할 수 없는 사안”이라며 “일본과의 경제 갈등을 지소미아 폐기라는 안보 갈등으로 뒤바꾼 문재인 대통령은 이제 미국까지 가세한 더 큰 안보전쟁, 더 큰 경제전쟁의 불구덩이로 대한민국을 밀어넣었다”고 비판했다.

그는 또 “공수처법은 힘있는 자, 고위직을 법에 따라 벌주자는 선의의 법이 결코 아니다. 문재인 시대의 반대자들의 입에 재갈을 물리고 반대자들은 모조리 사법정의라는 이름으로 처단하겠다는 법이 바로 공수처법”이라며 “그래서 우리는 이를 ‘좌파 독재법’이라고 부르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정치권에서는 그 배경을 놓고 다양한 해석이 나오고 있다. 다른 야당의 지도부나 의원들이 단식투쟁에 나선 전례는 있었지만 제1야당의 당대표가 감행하는 것과는 무게감이 다른 만큼 파장도 만만찮을 전망이다.

한국당 지도부의 한 핵심관계자는 황 대표의 단식에 대해 “사실 목숨 거는 거다. 건강상 치명상 올 수 있잖느냐”며 “절대 정치공학적으로 해석하지 말라. 누군가는 나서서 이 시기에 온 몸 던져 투쟁해야 하지 않나. 야당 책임자로서 늘 책임을 느끼는 것”이라고 말했다.

황 대표의 단식 투쟁을 두고 당에서는 “정치공학적으로 해석하지 말라”고 선을 긋고 있다. 그럼에도 패스트트랙 정국과 총선 정국과 맞물려 황 대표의 리더십이 시험대에 오른 가운데 잇단 악재와 자충수가 겹치면서 리더십 위기 논란이 가중되는 속에서 황 대표가 제1야당 수장으로서 문재인 대통령과 각을 세우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다.

황 대표가 단식 투쟁에 나선 건 이번이 처음이다. 당 내에서 당대표 단식농성은 2003년 당시 한나라당 최병렬 대표에 이어 16년 만이다. 서울/장여진·노정훈 기자 jyj@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