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주 첫 협약 체결 계획 차질 우려 ‘발 동동’

검찰 수사 여파에 민간공원 이달 내 협약 체결 불투명
이번 주 첫 협약 체결 계획 차질 우려 ‘발 동동’
사업자, 불안감에 협약 ‘주저’…“사업 속도내야”

광주민간공원 특례사업 검찰 수사 여파로 민간공원 우선협상자들이 협약체결에 소극적인 자세를 보이면서 차질이 빚어지고 있다.

당장 이번 주부터 3개사업자와 일괄 협약을 체결하고 이달까지 9개 특례사업 대상 공원 우선협상 대상자와 협약을 체결한다는 시의 계획이 꼬이고 있다.

21일 광주시 등에 따르면 9개 특례사업 우선협상대상자 중 단 한 곳과도 협약을 체결하지 못하고 있다.

당초 시는 정종제 부시장 등 2명 간부공무원의 사전구속영장이 기각되며 사업 속도를 낼 방침이었다. 이번 주까지 마륵·신용·운암산 공원 우선협상대상자 등과 첫 협약을 체결하고 이달 말까지 준비가 완료된 공원별 우선 협상대상자와 협약을 체결한다는 계획이었다.

하지만 검찰이 이번주 들어 광주시 정무특보실 압수수색과 국장급 공무원 구속기소 등 행보를 이어간데다 광주도시공사의 사업 자진 반납으로 중앙공원 1지구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된 A업체 지역사무실까지 이날 압수수색하며 사업자들이 협약체결을 주저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특히 검찰이 민간공원 특례사업과 관련해 우선협상자 대상 업체를 압수수색한 것은 처음이어서 공무원 대상 수사서 관련 업체 수사로 확대되는 것 아니냐는 관측도 나오고 있다.

시는 민간공원 사업이 내년 6월 공원일몰제 시한 이전까지 실시계획인가를 마쳐야하는 만큼 이달까지 협약체결이 조속히 마무리돼야 한다는 입장이다.

시 관계자는 “검찰 수사가 진행되고 있지만 공원 특례사업은 차질없이 진행돼야 한다”며 “기한이 있는 사업이고 도심 속 허파인 공원을 지키는 일인만큼 사업자들이 필요성에 공감하고 조속히 협약체결에 나서주길 바라고 있다”고 말했다.
/정세영 기자 jsy@namdonews.com
 

당신을 위한 추천 기사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