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안농협, 조합원 영농자재교환권 지원 호응

태풍피해 농업인, 조합원 지원

신안농협이 태풍피해 농업인과 조합원들에게 4천만원 상당의 영농자재 교환권을 지원해 호응을 얻고 있다. 사진은 영농자재교환권 전달식 모습. /신안농협 제공
전남 신안농협이 농업인에게 실익을 제공하고 농업·농촌 발전에 기여하기 위해 잇따른 태풍으로 피해를 입은 농업인과 조합원들에게 4천만원 상당의 영농자재 교환권을 지원해 호응을 얻고 있다.

25일 신안농협에 따르면 안좌, 팔금, 암태, 자은 등 270여 농가에 농작물 재배용 비닐하우스에 대한 피해 복구를 위해 영농자재 교환권을 지급하고 농협 판매장에서 이용토록 지원했다.

특히 지역에 4년여 동안 태풍피해가 없어 농작물 재해보험에 대한 인식이 저조했으나 85%의 보험료를 보조해 가입을 적극 유도하는 등 실질적인 농가소득 보전을 꾀하고 있다.

신안농협은 농가 소득증대를 위해 전자동 시스템을 도입, 트레이 파종을 실시해 균일 육묘를 통한 양파 재배 농가의 상품성 제고에도 나서고 있다.

고품질 농산물 생산과 브랜드 파워를 높여 사업 확대에 도움을 주기 위해 재배 기술 교육을 꾸준히 실시하고 지역에서 생산된 마늘과 양파 등을 홍보하는 등 소비 촉진 운동을 전개중이다.

지역의 농산물 재작업을 통해 농가 주부모임회원간 친목 도모와 일체감 조성, 지역 사회 발전에 기여하기 위해 봉사 활동도 앞장서고 있다.

신용사업도 활발히 펼쳐 상호금융대출 신규 추진 실적이 지난해 말 대비 25% 성장한 200억원을 달성했하는가 하면 137농가에 농축산경영자금 7억6천여만원을 지원했다.

농협의 결산 운영을 정기적으로 공개해 투명성을 높이고 사업 홍보와 조합원 농협에 대한 의견을 수렴해 농협 사업에 적극 반영하는 등 신뢰받는 농협으로 거듭나고 있다.

농약 잔류 기준 강화 시행을 농가에 적극 알리고 겨울 대파 미출하 94농가 65만m²면적 에 포전정리도 함께 실시했다.

이동치 신안농협 조합장은 “농업인, 조합원들의 소득 증대와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해 끊임없이 연구하고 현장에서 발로 뛰며 살피겠다”며 “생산자와 소비자간 직거래 시스템 도입과 농업인을 위한 복지정책 강화, 열악한 영농환경 개선 우선 해결에도 전 임직원과 함께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신안/박장균 기자 jkjh112@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