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국악상설공연, 11월 넷째주 국악한마당

26~30일 오후 5시, 광주공연마루서

판소리·승무·가야금연주·가요 등

창극단 ‘커튼콜’의 공연 모습. /광주문화예술회관 제공
강정숙 명인. /광주문화예술회관 제공
명인들이 대거 참여해 명품국악의 진수를 선보일 공연이 ‘예향’광주를 찾아온다.

광주국악상설공연 11월 넷째 주 공연이 26일부터 30일까지 오후 5시, 광주공연마루에서 열린다. 이번 공연은 판소리와 승무, 가야금연주, 국악관현악, 국악가요 명인들이 출연해 국악의 진수를 경험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선보인다.

먼저 26일 창작국악단 도드리가 무대의 막을 올린다.

비보잉에 국악의 만남이라는 신선한 시도를 선보이는 도드리는 이번 공연에서 미디어 아트와 국악의 융합을 선보인다. 미디어 아트와 함께 선보이는 국악관현악 ‘죽향풍월(竹香風月)’을 비롯해 가야금병창 ‘민요메들리’, 판소리 흥보가 중 ‘박타령’, 국악가요 ‘자유’, ‘아리랑 광주’등을 공연한다. 비보이 잭팟크루는 민요 ‘옹헤야’와 국악관현악 ‘Contemporary 아리랑’ 연주에 맞춰 춤과 퍼포먼스를 선보인다.

27일은 한국판소리보존회 광주지부가 ‘오메! 소리에 단풍들었네~’라는 주제로 공연한다. 판소리 5마당의 주요 대목을 주소연, 고현미, 정수인, 강경아, 김수연 명창들이 각각 들려준다.

이어 박봉술제 적벽가 중 ‘군사 설움 대목’, 수궁가 ‘일개한퇴~ 자래는 앞에서’, 동초제 심청가 중 ‘황성 올라가는 대목’, 미산제 흥보가 중 ‘흥보 박 타는 대목’, 김세종제 춘향가 중 ‘이별가 대목’, 남도잡가 육자배기로 무대를 흥겹게 마무리한다.

28일은 아시아민족음악교류협회가 준비했다. 김광복 명인의 피리독주 ‘팔도민요연곡’으로 시작해 아쟁과 병창의 만남 ‘육자배기’, 한국무용 ‘풍류남아’, 판소리 심청가 중 ‘심봉사 눈뜨는 대목’을 공연한다.

이어 전통국악앙상블 놀音판이 신명나는 무대를 마련한다. 춘향가 중 ‘적성가’, 팔도 아리랑을 편곡한 ‘아리랑’, 춘향가 중 ‘어사출두’, 흥보가 중 ‘박타령’, 경기민요 뱃노래를 락버전으로 편곡한 ‘뱃노래’등으로 관객과 함께 어우러지는 시간을 갖는다.

29~30일은 광주시립창극단이 공연한다.

29일은 국가무형문화재 제27호 승무와 무형문화재 제20호 살풀이춤 이수자인 채향순 명인이 출연해 전통춤의 정수인 ‘승무’를 선보인다. 또 국가무형문화재 제23호 가야금병창·산조 기능보유자 강정숙 명인이 무대에 올라 생동감 넘치는 ‘서공철류 가야금 산조’, ‘가야금 병창’을 들려준다.

30일은 꽹과리, 장구, 북, 징의 신명나는 어울림 ‘앉은반 사물놀이’를 시작으로 각 지방의 아리랑을 모은 ‘아리랑 연곡’, 부채와 수건을 들고 추는 전통춤 ‘교방무’, ‘가야금 병창’에 이어 단막 창극 ‘맹인잔치 가는 길’이 무대에 오른다.

마지막은 유영애 광주시립창극단 예술감독이 특별한 무대를 꾸민다. 전라북도 무형문화제 제2호 판소리 심청가 예능보유자 유 감독은 이날 무대에서 판소리 심청가 중 ‘심봉사 눈 뜨는 대목’으로 대미를 장식한다.

관람은 전석 무료이며, 지정좌석제로 운영한다.
/정다움 기자 jdu@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