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관학교 설립 80억원 보류…“구체성 없어 재검토”

광주시의회, 시 역점 사업 ‘인공지능’ 예산 ‘제동’
사관학교 설립 80억원 보류…“구체성 없어 재검토”

광주광역시가 미래먹거리로 역점 추진하고 있는 인공지능(AI) 사업 관련 예산이 의회에서 제동이 걸렸다.

광주광역시의회 산업건설위원회는 28일 회의를 열고 ‘광주과학기술진흥원 출연 동의안’ 처리를 보류했다.

광주시는 광주과학기술진흥원에 2020~2023년 매년 20억원씩 80억원을 출연, 인공지능 전문 인력을 양성하는 ‘인공지능 사관학교 설립안’을 의회에 제출했다.

100명의 교육생을 모집해 1년간 기본·심화 과정, 해외 연수 등을 거처 전문 인력으로 키운다는 구상이다.

시의회는 시의 사업 계획에 구체성이 부족해 재검토가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계획안에 교육 기관·주체, 운영 내용 등 구체적인 내용이 누락됐다고 지적했다.

시는 운영 예산을 확보하는 대로 내년 초 전국 주요 도시에서 설명회를 열어 교육생 모집에 나설 계획이었지만 시의회에서 예산안이 처리되지 못하면 차질을 불가피하다.

시의회는 내달 2일부터 시작하는 내년도 예산안 처리 시 동의안 처리 여부를 다시 검토할 예정이다.

특히 시의회는 시의 인공지능 사업 전반에도 구체성이 떨어진다며 ‘현미경 심사’를 예고하고 나섰다.

내년도 인공지능 산업 육성 예산(56억원)의 적절성을 심도 있게 따져볼 방침이다. 시는 인공지능 집적단지 조성 51억원, 인공지능 비즈니스 모델 구축 3억원, 인공지능 대학원 지원 2억원 등 인공지능 예산을 편성했다.

광주시의회 반재신 의원은 “구체적인 계획 없이 예산만 확보하고 보겠다는데 그 적절성을 따져 보려는 것이다”고 말했다.
/정세영 기자 jsy@namdonews.com
 

당신을 위한 추천 기사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