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리심사자문위 권고안 토대로 징계수위 결정

보좌관 급여 착복 광주시의원 징계절차 착수
시의회 의장이 자진사퇴 권고했으나 “시간달라”
윤리심사자문위 권고안 토대로 징계수위 결정

보좌관의 급여를 11개월 동안 착복한 광주시의회 나현 의원에 대해 시의회 차원에서 공식 징계 절차에 착수했다.

광주시의회는 5일 제284회 제2차 정례회 본회의를 열고 더불어민주당 소속 비례대표인 나 의원에 대한 징계안건을 윤리특별위원회에 공식 회부했다. 나 의원은 지난해 11월 시간선택제 공무원으로 채용된 보좌관 A씨에게 자신이 납부해야 할 의회 공통운영비 80만원을 11개월 동안 대납하게 한 것으로 드러났다. 나 의원은 문제가 불거지자 A씨에게 880만원을 모두 돌려줬다.

시의회는 이날 본회의에서 윤리특별위원장이었던 나 의원이 사퇴함에 따라 송형일 의원(서구3)을 윤리특별위원으로 선임했다.

시의회 윤리특별위원회는 6일 오후 4시 윤리심사자문위원회의 사실조사 결과에 따른 권고안을 토대로 징계 수위를 결정한다는 방침이다.

윤리심사자문위원회는 변호사 2명과 시민활동가, 교수, 전 시의원 등 5명으로 구성됐다. 징계에는 공개사과, 30일 간 출석정지, 제명 등이 있다.

윤리특별위원회가 징계안을 상정하면 시의회는 곧바로 원포인트 본회의를 열고 의결한다.

재적의원 23명 중 3분의 2가 찬성해 제명될 경우 후순위 비례대표가 시의원을 승계한다.

나 의원은 민주당 광주시의원 비례대표 1번으로 2번까지 당선돼 3번이 이어받는다.

광주시의회 내부에서는 나 의원의 보좌관 급여 착복을 파렴치한 행위로 보고 최고 징계 수위인 ‘제명’을 검토하고 있다.

이와 관련해 김 의장이 지난 4일 나 의원을 따로 만나 자진 사퇴를 권유했으나 나 의원은 시간이 필요하다는 입장을 전한 것으로 알려졌다.

나 의원은 4일부터 이날까지 내년 예산안 심의가 진행되고 있는 상임위원회에 출석하지 않은 채 외부의 연락을 받지 않고 있다.

광주시의회 관계자는 “나 의원이 자진 사퇴하는 것이 최선의 선택이라는 데 의원 다수가 공감하고 있다”며 “징계 절차는 예정대로 추진할 방침이다”고 전했다.

한편 나 의원이 속해 있는 민주당 광주시당도 7일 윤리심판원을 열고 징계 수위를 결정한다.
/정세영 기자 jsy@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