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암군 ‘청년발전위원회’ 공식 출범

전체 위원 15명 中 8명 지역청년 참여

정책 수혜자 요구사항 직접 군정에 반영

전남 영암군은 최근 청사 낭산실에서 청년발전위원회 위촉식과 함께 청년정책 기본계획 수립 용역, 청년센터 건립 기본계획 수립 및 타당성 조사 용역에 대한 중간보고회를 개최했다./영암군 제공
전남 영암군의 청년정책 개발 등을 주도할 민·관협력기구인 ‘청년발전위원회’가 공식 출범했다.

11일 영암군에 따르면 군은 최근 청사 낭산실에서 청년발전위원회 위촉식과 함께 청년정책 기본계획 수립 용역, 청년센터 건립 기본계획 수립 및 타당성 조사 용역에 대한 중간보고회를 개최했다.

청년발전위원회는 15명의 위원으로 구성됐으며, 이 중 8명은 지역의 청년들이 참여해 정책 수혜자의 요구사항이 직접 군정에 반영될 수 있도록 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향후 5개년 영암군 청년정책 로드맵을 담은 기본계획과 청년센터의 공간구성 및 프로그램 운영 등에 대한 토의도 진행됐다.

청년정책은 최근 들어 정부에서도 국무조정실에 범정부 청년정책 총괄기구인 ‘청년정책 추진단’을 설치해 청년단체와의 소통을 확대하고 있다.

지난달 27일에는 청년기본법 제정안이 발의된 지 3년 반 만에 국회 법제사법위원회를 통과하는 등 국정전반에 걸쳐 청년정책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군은 정부기조에 맞춰 올 청년정책 가이드라인을 구성한데 이어 내년부터는 본격적인 청년정책을 추진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또 매년 초 청년정책 기본계획에 대한 구체적인 시행계획을 수립해 추진·점검하고, 영암군에 새로 들어올 청년센터의 공간 구성과 프로그램에 대해서도 지역청년들과 지속적인 소통을 통해 가장 효과적인 방안을 모색해 나갈 계획이다.

전동평 영암군수는 “청년 정책이 국정 운영에 있어 핵심 분야로 급부상하는 만큼 앞으로 청년 정책 관련 국·도비 공모사업의 확대가능성을 항상 염두에 두고 신규 청년 정책을 발굴·추진해 나가겠다”며 “지역 실정에 맞고, 지역 자원을 적극 활용하는 정책을 발굴하기 위해서는 사업 수혜자인 지역 청년들의 욕구를 행정기관에 전하는 의견 전달 체계가 먼저 자리 잡아야하기 때문에 청년발전위원회의 역할이 그만큼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영암/조인권 기자 cik@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