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렴도 꼴찌’ 광주시, 뼈를 깎는 자정 노력을

국민권익위원회 청렴도 조사에서 광주시와 전남도가 희비가 엇갈렸다. 광주시가 최하위등급인 5등급으로 추락한 반면 전남도는 그동안 하위권을 맴돌다 ‘2등급’ 평가를 받으며 크게 상승한 것이다. 국민권익위원회는 전국 공공기관의 행정서비스를 경험한 국민·기관 내부 직원·전문가·업무 관계자 등을 상대로 내·외부청렴도, 정책고객평가에 대한 설문조사를 해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광주시는 종합청렴도에서 6년 연속 3등급을 유지했지만 올해 최하 등급으로 떨어졌다. 17개 광역 시·도 가운데 5등급을 받은 곳은 제주와 광주뿐이다. 광주시가 이처럼 청렴도가 떨어진 것은 민간공원 특례사업 특혜 의혹으로 진행된 검찰의 대대적인 수사가 영향을 준 결과로 풀이된다. 광주시는 그동안 끊이지 않는 공무원들의 비리와 부패로 얼룩지더니 급기야 올해 전국 꼴찌의 수모를 당하고 말았다.

반면 전남도는 종합청렴도 2등급을 받아 지난해 4등급에서 2단계나 뛰어올라 대조를 보였다. 전남도는 올해를 ‘청렴 전남 회복 원년의 해’로 정하고 취약 분야 대책을 집중적으로 추진하고, 청렴 생태계 조성을 위한 전방위적 노력을 기울인 결과 이 같은 성과를 거뒀다. 특히 소소한 향응 접대 수수 관행이나 예산집행의 불합리한 운용을 개선하고 부패공직자 ‘원스트라이크 아웃제’와 ‘연대책임제’를 적용하는 등 엄격하게 부패 관행을 차단했다.

지자체의 청렴도 하락은 행정 신뢰도 저하는 물론이고 지역 이미지 실추와 사회 전반에 불신을 조장하는 등 부정적 영향이 크다. 또한 공직자 청렴도는 끌어올리기는 힘들어도 떨어지는 것은 한 순간에 가능하다. 공직자의 일탈행위는 자신의 직무를 성실하게 수행한 많은 공직자를 욕되게 하는 일이다. 청렴은 공무원으로서 가장 기본적인 덕목이다. 광주시 모든 공직자들은 뼈를 깎는 자정 노력으로 추락한 청렴도를 다시 회복하는데 최선을 다하기 바란다.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