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자문위 구성 등 협의·소통체계 정비

광주시 ‘광주형 일자리’ 노동계 참여 호소
시민자문위 구성 등 협의·소통체계 정비
 

광주글로벌모터스 사무실 개소식. /남도일보 DB

광주광역시가 한국노총이 요구한 광주형일자리 시민자문위원회 구성을 약속하며 광주형일자리 사업에 대한 노동계의 적극적인 동참을 호소했다.

조인철 광주시 문화경제부시장은 19일 오전 광주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광주형 일자리 사업은 윤종해 한국노총 광주지역본부 의장을 비롯한 지역 노동계의 대승적인 협력과 도움으로 여기까지 올 수 있었다”며 “사업을 성공적으로 이어가기 위해서도 지역 노동계의 참여가 절실하다”고 강조했다.

조 부시장은 “노동계를 비롯한 시민사회와 실질적으로 협의하고 소통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재정비하겠다”며 “광주형 일자리와 지역 노동 현안을 논의한 노정협의회가 실질적인 협의 기구 역할을 하도록 사무국을 설치·운영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노동계가 제안한 시민자문위원회를 조속히 구성하겠다”며 “가까운 시일 내에 노동계와 직접 만나 구성 방식과 구체적인 운영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약속했다.

또 “광주글로벌모터스의 임원 임금도 노동계가 제안한 대로 광주형 일자리 취지에 맞게 임금 체계 설계 용역에 노동계 등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반영하도록 권고하겠다”며 “노동인권회관 설립 예산도 내년 추경 예산에 반영할 수 있도록 시의회와 협력하겠다”고 말했다.

조 부시장은 “아무도 가보지 않은 새로운 길을 개척하는 과정에서 광주형 일자리의 핵심 파트너인 노동계가 느끼기에 아쉬운 점이 있었을 것이다”며 “광주형 일자리 사업은 청년들의 일자리를 창출하고 한국 경제의 새로운 미래를 열어갈 역사적인 사명이므로 조금 아쉬운 부분이 있더라도 한마음 한뜻으로 도와달라”고 당부했다.

한국노총은 최근 시민자문위원회 구성, 임원진 급여의 노동자 평균 급여 2배 이내 책정, 현대차 출신 이사 경질, 노동이사제 도입 등을 제안하고 요구 사항이 관철되지 않으면 사업에 불참하겠다고 선언했다.

한국노총은 26일 예정된 광주형 일자리 합작법인 광주 글로벌모터스 공장 기공식에도 참석하지 않기로 했다./정세영 기자 jsy@namdonews.com
 

당신을 위한 추천 기사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