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선7기 출범 후 1년 6개월간 100대 주요 성과 발표

이용섭 시장 “인공지능 광주시대 열겠다”
민선7기 출범 후 1년 6개월간 100대 주요 성과 발표
광주형 일자리·도시철도 2호선 착공 등 현안 해결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이 23일 오전 시청 5층 브리핑실에서 ‘민선7기 1년 6개월 성과 결산 보고’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광주광시 제공

이용섭 광주시장은 23일 “민선 7기 1년 6개월간 성과를 디딤돌 삼아 ‘AI(인공지능) 허브 시티 광주’ 조성을 통한 인공지능 광주시대를 열어가겠다”고 말했다.

이 시장은 이날 광주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민선 7기 출범 후 15대 핵심 성과, 100대 주요 성과를 발표했다.

광주형 일자리, 인공지능(AI) 등 미래 먹거리 사업탄력과 광주도시철도 2호선 착공 등 해묵은 현안 해결이 핵심 성과로 꼽혔다.

이 시장은 “세계 유례없는 지자체 주도 사회 대통합형, 노사 상생의 광주형 일자리 사업을 성공시켰다”며 “2021년 양산 체제에 들어가면 1만2천개 직·간접 일자리 창출, 고비용 저효율의 구조적 문제에 직면한 제조업 경쟁력 제고로 한국 경제의 체질을 바꾸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확신했다.

그는 “이제 광주는 정치 1번지에서 경제 1번지로 변모하고 있다”며 “대한민국과 광주가 앞선 나라, 도시를 따라잡을 수 있는 유일한 돌파구는 4차 산업혁명이고 그 핵심이 인공지능”이라고 강조했다.

2019 광주 세계수영선수권대회 성공 개최와 국비 2조5천억원 시대 개막, 친환경 자동차 부품 인증센터 등 68개 중요 국책사업 유치 등도 주요 성과로 꼽혔다.

이 시장은 93개 수상 실적을 성과 지표로 제시했다. 광주시는 그동안 일자리 경제(15개)·복지 보건(15개)·문화도시 환경(12개)·재난 안전(26개)·혁신 소통(25) 등 분야에서 수상했다.

이 시장도 지자체장 최초로 소상공인연합회 목민상을 받고, 전국 공무원 1천400여명 투표로 올해의 지방자치 CEO에 선정되는 쾌거를 이뤄냈다.

반면 군 공항 이전, 어등산 관광단지 개발 등 일부 현안 답보는 아쉬움을 남겼다.

이 시장은 “혁신과 소통으로 이룬 성과를 디딤돌 삼아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하는 ‘인공지능 광주시대’, ‘정의롭고 풍요로운 광주시대’를 열어가겠다”며 “사람·돈·기업이 찾아오는 광주, 청년들이 떠나는 광주에서 돌아오는 광주, 아이들이 자랑스럽게 이야기할 수 있는 당당한 광주를 만들어가겠다”고 강조했다./정세영 기자 jsy@namdonews.com
 

당신을 위한 추천 기사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