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18 진상조사활동 이번이 마지막이길

5·18 진상규명조사위원회의 활동이 본격화 됐다. 진상조사위는 엊그제 국립 5·18민주묘지를 참배하고 출범을 공식 선언했다. 조사위는 5·18 민주묘지 외에도 인근 민족민주열사묘역, 이른바 ‘망월동 묘역’과 옛 광주교도소 유골 발굴 현장도 찾았다. 지난달 20일 40여구의 신원미상 유골이 나오면서 5·18 행방불명자일 가능성이 제기된 곳이다. 조사위는 이어서 5·18단체 대표들과 간담회도 갖고 의견을 청취했다.

조사위의 행보에 광주시민들은 진상조사 활동은 이번이 마지막이길 기대하고 있다. 제대로 진실을 밝혀서 5·18에 대한 논란에 마침표를 찍기 바란다. 그동안 5·18을 놓고 국회 청문회와 군 과거사위 조사, 검찰 수사가 진행됐지만 발포명령 책임자와 암매장지, 행방불명자 규모, 북한침투설 등 진상규명의 핵심적인 내용이 속시원히 밝혀지지 않았다. 이로인해 5·18을 놓고 왜곡과 폄훼가 끊이지 않았다.

조사위는 특별법이 제정되고도 1년 3개월만에 뒤늦게 출범한데다 올해가 5·18 40주년인 점을 의식해 발빠르게 움직일 전망이다. 하지만 조사 과정이 순탄치 만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진상조사 기간은 길어야 3년이다. 조사 실무진을 구성하는 데 여섯달 정도가 소요되고, 보고서를 작성해 채택하는 데도 상당한 시간이 필요해 시간에 쫓기지 않을까 우려된다.

여기에 과거 조사과정 처럼 5·18 관련 기록을 보유한 국방부와 국가정보원 등 정부기관이 얼마만큼 협조해줄 지도 미지수다. 그동안 여러차례 정부차원의 조사가 있었는데 크게 성과를 내지 못했던 것은 정부 조직과 기관의 비협조가 원인으로 꼽혔다. 또 당시 가해자측의 양심고백이 나올 지도 장담할 수 없다.

이런 어려움에도 조사위는 역사와 정의를 바로세운다는 사명감으로 진실을 꼭 밝혀주길 바란다. 그것이 광주와 국민이 조사위에 위임한 책무다.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