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K리그 테크니컬 리포트’ 발간

순위싸움·외국인 선수 등 데이터 수집·해석

한국프로축구연맹이 2019시즌 데이터와 지표를 분석한 시즌총괄보고서 ‘2019 K리그 테크니컬 리포트’를 발간했다.

‘2019 K리그 테크니컬 리포트’는 2019시즌 K리그를 강타한 치열한 순위싸움, 강원FC 김병수 감독의 ‘병수볼’, 외국인 선수가 팀에 미치는 영향, 흥행을 이끈 대구의 비결 등 이와 관련한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해 다채롭게 해석했다.

특히 2019시즌부터 사용하기 시작한 웨어러블장비를 통해 선수들의 피지컬데이터를 수집했고, 이를 활용해 이번 리포트에서 K리그내 가장 빠른 선수와 가장 많이 뛴 선수를 소개하는 항목을 새롭게 선보였다.

이후 리포트는 본격적으로 총 593골이 터진 2019시즌의 득점 패턴을 분석하고, 득점을 막아내기 위한 수비 과정, 베스트11에 뽑힌 선수들의 주요 스탯, 구단별 시즌 통계 등의 내용을 담았다.

‘2019 K리그 테크니컬 리포트’는 각 구단및 관계사에 배포되며, 리그 팬들을 위해 K리그 홈페이지를 통해 다운 받을 수 있다.

지난 2016시즌부터 ‘K리그 테크니컬 리포트’ 발간을 정례화한 연맹은 앞으로도 최신 스포츠 분석기술을 리포트에 접목하고 전문성을 더욱 강화하는 등 현장의 지도자에게는 물론 구단-연맹의 정책 수립에도 참고자료로 활용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한아리 기자 har@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