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남권 도로 유관기관‘공동 제설 시스템’구축
익산국토청, 도로살얼음 대응 KSP 협의체 구성

익산국토청에서 지난 17일 열린 호남권 KSP 협의체 구성을 위한 회의 참석자들이 안전한 도로관리를 다짐하며 파이팅을 외치고 있다./익산국토청 제공

호남지역 국가기관과 자치단체, 경찰 등이 나서 도로살얼음 등에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했다.

18일 익산국토관리청에 따르면 전날 익산청은 대회의실에서 전남·북, 시·도와 시·도경찰청, 도로공사 관계자 등 15개 기관이 참여한 가운데 회의를 호남권 도로제설 KSP(경험 등을 공유하는 정책 컨설팅 사업모델)협의체 구성을 완료했다.

호남권 도로제설 KSP 협의체는 호남권 도로관리기관 간 블록형 인력·장비 지원체계를 구축해 겨울철 폭설은 물론 도로살얼음 위험 등으로부터 안전한 도로를 만들기 위한 목적으로 출범했다.

호남권 KSP 협의체에는 익산국토청을 중심으로 4개 국토사무소(광주, 순천, 전주, 남원)와 지방경찰청(전남·북), 도로관리사업소(전남·북), 한국도로공사(전북,광주전남), 도로교통공단, 교통안전공단 등 호남지역 도로관리 유관기관이 모두 참여하고 있다.

이날 첫 협의회 회의에서는 도로관리기관간 제설대책 공유, 순찰정보 공유, 인력·장비 지원 등을 통한 협력체계 강화, 제설효율화 방안 발굴 등을 집중적으로 논의했다.

우선, 재해 발생 시 신속한 대응을 위해 사회관계망 서비스 등을 이용해 취약시간(23~07시) 인근지역 도로관리청간 기상정보와 순찰결과를 공유하는 시스템도 구축키로 했다.

대형사고의 원인이 되는 과적차량 관리 강화를 위해 경찰청 등 관계기관과 겨울철 합동 과적단속을 하고 결빙 취약관리구간에 과속단속 카메라 우선 설치도 검토키로 했다. 익산청은 KSP 협의체를 매년 10월1일부터 3월15일까지 구성·운영 할 계획이다.

김규현 익산국토청장은 “도로살얼음은 눈으로 인식하기 어렵고 대형사고 가능성이 높아 호남권 KSP 협의체 구성을 통한 예방적 제설작업 체계 구축으로 국민들의 피해를 최소화할 계획”이라면서 “유관기관들이 함께 협력해서 호남지역 도로를 더 안전하게 관리해 나가겠다”고 말했다./박재일 기자 jip@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