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정체’ 구축한 이돈흥 서예가 별세
호남 서예계 본류 이어온 작가로 평가

호남 서예계의 거목인 학정(鶴亭) 이돈흥<사진>서예가가 18일 별세했다. 향년 74세. 고인은 식도암 지병으로 광주 성요한병원에서 투병하다 이날 오전 1시 45분께 운명했다.

학정은 김정희, 송곡 안규동으로 이어지는 호남 서예계의 본류를 잇는 작가로 평가받았다. 그는 생전에 단 한 작품도 서예를 벗어난 작품을 하지 않았다. 손의 기능과 함께 정신 성숙, 즉 청정과 절제와 자연을 추구하는 공부를 끊임없이 해왔다.

전남 담양에서 1947년 출생한 학정은 만 20세때 아버지의 권유로 송곡(松谷) 안규동(安圭東) 선생을 찾아가 서예에 입문했다. 원교 이광사, 추사 김정희, 송곡 안규동으로 이어지는 호남 서예계를 대표하는 21세기 한국 서예 10대가 중 한 사람으로 꼽힌다.

특히 호남 서예계의 맥을 이어받아 ‘학정체’라는 독자적 서법세계를 구축하는 등 한국서예세계를 대표하는 작가로 활발한 활동을 펼쳤다.

한국미술협회 고문, 광주 미술협회 회장, 국제서예가협회 회장, 국제서법예술연합 한국본부 부이사장 등을 역임했고 호남에서 학정연우서회와 학정서예연구원 등을 설립해 작품활동과 후학양성을 이어왔다.

이 서예가의 작품은 국립 5·18 민주묘지 민주의 문, 광주 5·18 민주광장 민주의 종각 등과 화엄사, 송광사 대웅전, 대흥사, 불국사, 범어사 등 전국 사찰에 걸려있다. 2017년 19대 대통령 선거 당시 대선후보인 문재인 대통령에게는 ‘국민통합’이라고 적은 친필 휘호를 선물해 주목받기도 했다.

장례는 가족장으로 치러지며, 빈소는 조선대병원장례식장 제1 분향소에 마련됐다. 발인은 20일이다.
/김명식 기자 msk@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