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회폭거에 대한 정당방위”

한국당, 비례 대신 ‘미래한국당 명칭 변경 신고
“의회폭거에 대한 정당방위”
4+1협의체 “저질·꼼수 정당”
 

중앙선거관리위원회의 ‘비례’ 명칭 사용 불허에 따라 자유한국당이 비례대표용 위성 정당으로 ‘미래한국당’을 변경 신고하면서 정치권이 또 다시 갈등 양상을 빚고 있다.

한국당 비례대표용 위성 정당인 비례자유한국당 창당준비위원회는 지난 17일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당명을 ‘미래한국당’으로 변경 신고했다고 밝혔다. 명칭 변경은 지난 13일 선관위가 ‘비례○○당’ 명칭 사용을 불허한 데 따른 것이다.

앞서 선관위는 비례자유한국당을 포함해 ‘비례○○당’ 명칭을 사용하는 창당준비위원회 3곳에 명칭 변경 공문을 보내 오는 22일까지 해당 정당의 명칭을 보완해 변경 신고할 것을 안내했다.

한국당의 이 같은 움직임에 준연동형 비례대표제를 골자로 한 공직선거법 개정안 통과를 주도한 ‘4+1’(더불어민주당·바른미래당·정의당·민주평화당·대안신당) 협의체 참여 정당들은 맹비난을 쏟아냈다. 대안신당은 더 나아가 정당 해산심판 청구까지 거론하고 나섰다.

민주당 “국민의 선택을 기만하고 왜곡해 민주주의를 후퇴시키는 꼼수 정당”이라고 지적했고, 바른미래당은 “저질 정치의 끝판왕”이라고 비난했다.

정의당 “헌법과 정당법을 위반하는 행위”라고 창당 중단을 촉구했고 민주평화당은 “정치발전을 염원하는 국민들에게 엎드려 사죄하라”고 말했다. 대안신당은 한 발짝 더 나아가 헌법재판소에 정당해산심판을 청구하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다.

이에 대해 한국당 이창수 대변인은 19일 논평을 통해 “명칭 변경은 근거 없는 ‘1+4 협의체’의 의회폭거에 대한 정당방위다”며 “법을 준수하고 선관위의 결정을 따르겠다는 의지인 것이다”고 맞섰다.

이 대변인은 이어 “자신들의 표 계산만을 위해 여당과 결탁하고 오로지 의석 몇 개 더 얻으려고 존재하는 정당, 해산되어야할 정당은 누구인가”라며 “미래한국당을 비난할 시간의 반만이라도 이 정권의 폭주와 만행에 대한 비판에 할애하라”고 주장했다. 서울/노정훈 기자 hun7334@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